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 장 : 종교이론에 관한 고찰
제 2 장 : 종교와 사회갈등에 대한 고찰
제 3 장 : 사회변동을 촉진하는 힘으로서의 종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는 인류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오면서 독특한 의미 체계와 세계관을 제공하였고 교도들의 행동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적 결과들을 산출해 왔다. 종교적 세계관은 한 사회를 통합시키는 기능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바로 그 때문에 사회 변혁의 추진력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종교는 사회적 결과들에 영향을 받아 온 것도 사실이다. 즉 "종교는 사회 변화에 중심적으로 개입되기도 하고 또는 결정적 사회변화의 영역 밖에 존재하다가 나중에 가서 사회변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1)
많은 사회에서 종교는 사회갈등과 관계되어 왔다. 종교는 갈등을 방지하여 사회안정과 통합을 유지시키는가 하면, 또한 갈등을 유발하고 심화시켜서 사회 분열과 일탈을 초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2)
종교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이 시작된 이래로 종교의 사회적 기능을 분석하는 데 있어 기능주의 이론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기능주의자들은 사회통합 요구의 충족에 종교가 부분적으로 공헌하고 있다고 보았다. 즉 종교가 사회 규범과 제도, 질서와 역할을 성스러운 존재와 연결시킴으로써 그 규범과 제도, 질서와 역할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동의와 존중을 증대시키는 한편, 사회체제에 대한 일탈행위를 어렵게 하기 때문에 결국 종교가 사회통합에 기여한다는 것이다.3)
그러나 이 기능주의 이론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다. 특히 종교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 즉 종교는 반통합적일 수 있으며 사회 긴장과 갈등의 요인이 될 수 있고, 사회 재조직의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는 점 등을 기능주의는 간과하였다.4)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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