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산업] 한국의 게임산업에 관한 연구

*금*
최초 등록일
2003.07.05
최종 저작일
2003.07
4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서론

Ⅱ. 게임의 역사 및 분류
1. 게임의 역사
가. 비디오 게임
나. PC 게임
2. 게임의 분류
가. 게임의 유형별 분류
나. 게임의 장르별 분류

Ⅲ. 게임 산업의 주요동향 및 전망.
1. 아케이드 게임
2. PC 게임
3. 온라인 게임
4. 모바일 게임
5. 가정용 게임

Ⅳ. 게임 산업의 특성
1. 게임 상품의 특성
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특성
나.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성
다. 경험재로서의 특성
라. 네트워크재로서의 특성
2. 게임산업의 경제학적 환경 특성
가. 게임산업의 성장률
나. 국제화의 압력
다. 대체매체와 경쟁구조

Ⅴ. 게임산업의 규모
1. 국내 게임시장
2. 세계 게임시장
가. 미국
나. 일본
다. 유럽.

Ⅵ. 결론
※ 참고문헌
※ 별 첨

본문내용

지난해 한해동안 국내 시장에 나온 게임 출품 수는 총 183편으로 전년 325편 대비 46%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난 것은 게임업체들이 신규투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등 묻지마 식의 개발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은 영향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문화관광부 산하 한국게임 산업 개발원이 2002년 국내 게임 개발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펴낸 종합 보고서에 실려 있다. 종합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은 출품작 중 전체의 44%(81편) 을 차지해 전년(45%) 와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했다.

모바일게임은 20%의 점유율을 보였다. 모바일 게임은 전년(9%)대비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침체 일로에 잇는 PC게임도 22%로 전년 (23%) 와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했다. 그러나 대작 개발의 게임이 출시되지 않고 아동용 게임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세계는 게임산업 컨텐츠를 개발하기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추세에서 세계와 비교하여 우리나라 게임시장의 과거와 현주소를 정확히 알고 우리의 게임시장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김동현,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컨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2] 김희수, 유선실, 최영석, 이상오, "게임기 산업의 동향과 국내 게임전용기 개발 이 타당성"
[3] "게임 S/W 기술/시장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4] "1999년도 국내 게임산업 동향 조사", (재)게임종합지원센터
[5] "Entertainment(게임, 특수효과)산업을 위한 VR 기술의 개발 전략", 시스템공학 연구소 감성공학 연구부
[6]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전략 및 온라인 게임상의 법적 문제점", 제2회 전자 상거래법률 세미나 및 토론회
[7]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첨단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연구」
[8] 한국게임개발연구원, 모바일게임 산업동향과 발전방향
[9] 이경형, "게임",「정보통신산업동향
.............

자료후기(3)

*금*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산업] 한국의 게임산업에 관한 연구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