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와 장기이식
- 최초 등록일
- 2003.07.10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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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 장. 뇌사 및 장기이식의 정의
제 1 절. 뇌사의 개념
제 2 절. 장기이식의 개념
제 2 장. 뇌사와 장기이식의 허용여부
제 1 절. 우리나라 뇌사와 장기이식의 법적인정
제 2 절. 뇌사와 장기이식을 인정한 나라들
제 3 장. 뇌사와 장기이식 실태
제 4 장. 뇌사와 장기이식 관련 법조항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 5 장. 뇌사와 장기이식의 종교적 입장
제 1 절. 불교에서 바라본 뇌사와 장기이식
제 2 절. 기독교에서 바라본 뇌사와 장기이식
제 6 장. 찬반론
제 1 절. 의학적 측면
제 2 절. 법적 측면
제 3 절. 사회적 측면
Ⅲ. 결론
<참고자료>
<설문조사>
본문내용
◎ 뇌사란 무엇인가?
1. 최근 의학의 발달로 인위적 심폐기능을 어느 정도 연장할 수 있게 되었고, 인체의 최고기관은 심장이 아니라 뇌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이에 사망의 판정 방법으로 새로운 기준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뇌사' 이다. 뇌사를 인정하는 경우에도 뇌사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대립하고 있다.
① 뇌간사설 : 뇌간의 기능이 불가역적으로 정지되었을 때를 뇌사로 인정하려는 학설.
② 대뇌사설 : 대뇌기능인 정신작용의 불가역적인 소실을 뇌사로 보려는 학설.
③ 전뇌사설 : 뇌간을 포함한 전뇌의 기능이 불가역적으로 소실된 상태를 뇌사로 인정하려는 학설
2. 현재 전세계적으로 법적으로는 전뇌사설이 인정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에서 ‘뇌사자란 이 법에 의한 뇌사판정기준 및 뇌사판정 절차에 따라 뇌 전체의 기능이 되살아 날 수 없는 상태로 정지되었다고 판정된 자를 말한다’고 규정함으로서 전뇌사설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www.konos.go.kr)
서울중앙병원 장기이식센터(www.amc.seoul.kr)
삼성서울병원 장기이식센터(www.transplant.co.kr)
뇌사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 김상섭 / 학위논문(석사) : 기독교 윤리 / 광주 호남신학대 대학원
뇌사와 장기이식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 유갑수 / 학위논문(석사) : 국민윤리 교육 / 인천 인하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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