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미술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6.07.24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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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계기
2. 본론
2-1. 흐름 속 변화하는 일상의 미술
2-2. 현대의 일상 속 미술
3. 결론
3-1. 느낀 점
본문내용
1. 서론
1-1. 계기
미술이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얼마나 자리 잡고 있을까?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현재 우리의 삶 속에서는 미술의 범위는 정말로 광범위하다는 것을 매번 느낀다. 그렇기에 우리의 일상 속에서 미술이 아닌 것을 찾기가 더욱 어려울 정도이다. 이토록 우리 일상에 어느새 아주 깊숙이 자리매김한 것이 미술이다. 단순히 시각적 즐거움이 목적이라 여겨지던 미술이 어떠한 이유로 우리의 삶 깊숙이 연관되게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변화와 진화를 반복하였을 일상 속 미술에 대하여 조사해보려고 한다.
2. 본론
2-1. 흐름 속 변화하는 일상의 미술
미술이 일상 속에 자리 잡기까지 수많은 과정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미술사를 공부하면 알 수 있는 사실은 현재의 미술까지 오기 위해 정말로 많은 과정이 존재했다는 것이다. 그 과정 속에서의 미술은 항상 그 역할이 달랐다. 지금 일상 속 깊숙이 미술이 자리 잡기까지 그 과정을 알아보자. 일단 미술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 년 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들이었다. 그들의 작품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술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창에 찔린 동물들을 그려 넣음으로서 동물보다 자신들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공포심을 제거하여 사냥을 하려 했다고 짐작되고 있다.
이후 사냥에서 채집경제로 그리고 인류가 채집경제에서 벗어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톤헨지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거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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