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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

논현동소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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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7.27
최종 저작일
2016.07
51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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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1. 근대의 출발
2. 교통 및 통신망의 건설
3. 도시기반의 정비
4. 근대적 문화시설과 박람회
5. 서구적 생활양식의 출현
6. 대중매체의 등장

Ⅱ. 제2장 도시화와 대중소비문화의 탄생
1. 도시화와 중간계층의 성장
2. 도시화와 교외의 확장
3. 근대적 소비공간의 확장
4. 신문과 출판문화의 발전
5. 라디오방송의 개시

Ⅲ. 제3장 전시기의 문화통제
1. 전시체제
2. 소비생활의 통제
3. 도나리구미와 정신무장
4. 대중문화 통제정책

Ⅳ. 제4장 점령하의 대중문화
1. 전전체제의 부정
2. 패전 직후의 사회상황—폐허로부터의 출발
3. 미점령군의 대중문화정책
4. 대중문화의 자유화와 민주화
5. 가스토리문화와 아카홍만화

Ⅴ. 제5장 고도경제성장과 대중문화
1. 풍요사회의 도래
2. 대중소비사회의 전 국민적 확산
3. TV방송의 시작
4. 태양족문화의 등장
5. 단카이세대의 문화

Ⅵ. 제6장 매스미디어의 다원화시대
1. 저성장기―급속한 변동의 시기
2. 고도소비사회와 정보사회의 도래
3. 젊은이 문화의 변천을 보는 시각
4. 신인류세대의 문화
5. 오타쿠문화

본문내용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1. 근대의 출발
(1) 국민국가의 형성과정
메이지기(明治期)는 근대의 출발점이다. 에도막부를 타도하고 왕정복고를 선언하며 성립한 메이지정부는 봉건적 지배체제를 없애고 천황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국가체제를 추구하였다. 또한 서양을 모델로 부국강병, 식산흥업, 문명개화를 3대 슬로건으로 내걸고 위로부터의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메이지정부가 추구한 국가체제는 근대국민국가였다. 국민국가(nation-state)란 ‘국민적 또는 민족적 일체감에 기초해 성립된 통일국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근대국민국가는 역사적으로 18-19세기에 서유럽에서 탄생하였다. 근대 이전까지 유럽은 봉건적 지배단위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봉건적인 지배단위들을 통합해 중앙집권적인 권력을 창출하고, 영토 내 거주자들을 ‘국민(nation)’으로 삼아 국민국가를 탄생시켰다.
국민국가가 성립되는 과정은 정치적 통합과 문화적 통합을 통해 국민을 창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정치적 통합은 신분, 종교, 언어, 관습 등을 초월해 국민을 법 앞에서 평등한 주권자로 규정하는 것이다. 문화적 통합은 교육제도나 매스미디어를 통해 언어와 문화를 표준화하고, 역사성을 공유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봉건적 지배단위로 나누어진 분권체제에서 살았던 사람들을 한 국가의 국민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국민이나 민족을 하나의 실체라고 자각하게 하는 강력한 이데올로기적 장치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정치적, 문화적 통합의 과정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국민으로서의 동질성이나 공동체 관념을 내세워 지배집단의 제도나 언어, 문화를 소수집단에게 강요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본도 서구와 비슷한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을 거쳤다. 근세 일본은 중앙에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띠면서도, 지방에는 쇼군(将軍)과 주종관계에 있는 다이묘(大名)라는 영주가 각 번(藩)을 지배하는 막번체제(幕藩体制)로 이루어져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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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原左門ㆍ竹前栄治 編, 1982, 『昭和史』, 有斐閣選書.
吉見俊哉, 2009,『ポスト戦後社会』, 岩波書店 ; 최종길 역, 2012, 『포스트 전후 사회』, 논형.
吉見俊哉․水越 伸, 2001,『メディア論』, 放送大学教育振興会.
山口功二․渡辺武達․岡満男, 2001, 『メディア学の現在』, 世界思想史.
山本文雄, 1996, 『日本マスコミュニケーション史』, 東海大学出版会.
上野俊哉․毛利嘉孝, 2000, 『カルチュラル․スタディーズ入門』, 筑摩書房.
石川弘義 외 編, 1991,『大衆文化事典』, 弘文堂.
小谷敏, 1999, 『若者たちの変貌』, 世界思想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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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村政則, 2005, 『戦後史』, 岩波新書 ; 유재연·이종욱 역, 2006, 『일본 전후사 1945-2005』, 논형.
片瀬一男, 2009, 「新人類の情報格差」, 『東北学院大学教養学部論集』 第163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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