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사가의 역사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6.09.02
- 최종 저작일
- 2015.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스라엘 역사와 고대근동의 역사
2. 역사적 배경
3. 신명기와 신명기 역사서
4. 신명기 역사서의 역사철학
5. 신명기 역사서의 마지막 네 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 론
구약에는 두 개의 역사서가 존재한다. 사사기 ~ 열왕기서까지(룻기 제외)를 이르는 신명기 역사서와 역대기서와, 에스라, 느헤미야를 포괄하는 역대기 역사서가 그 두 가지이다. 이 두 개의 역사서는 각각 독특한 신학을 가지고 역사를 기록해 나간다. 이들 두 개의 상이한 역사서들은 각자의 독특한 신학적 사상을 역사적 배경 속에서 발전시킴으로 각 시기마다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야훼의 회복과 통치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신명기 사가의 신학을 고찰함에 있어서 먼저 그 역사적 배경으로서 7C B.C 말엽부터 포로이후 이스라엘 신앙공동체의 귀환과 민족 재건에 이르는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나타난 신명기 사가의 독특한 신학사상을 밝히고자 한다. 다양한 전승 및 연대성 문제 그리고 저자의 기원 등에 대하여는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시키고자 한다.
▶ 본 론
1. 이스라엘 역사와 고대근동의 역사
구약성서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이스라엘 역사와 고대근동의 역사적인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스라엘 역사관은 직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역사관인 반면 고대근동의 역사관은 윤회적이고 정체적이라는 설명이 많이 있어 왔다. 그것은 고대근동의 역사는 위에서부터 밑으로 내려오는 것인 반면, 이스라엘의 역사는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간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이스라엘 역사 기록과 고대 근동 사람들과의 커다란 차이점 두 가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첫째는 이스라엘 주변 문화권에서는 역사적인 자료들이 모두 단편적으로 존재하는 반면 이스라엘에서는 모든 자료들이 시간적으로 순서가 정리되어 하나의 연속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고대 근동 세계에는 실질적인 역사 자료가 결여되어 있지만 이스라엘에서는 개별적인 인물이나 집단 또는 부족의 전승이 결합되어 결국에는 ‘이스라엘’이라는 민족과 국가의 역사가 정립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역사는 추상적인 국가의 역사가 아닌 밑에서 즉 뿌리부터 올라와 형성된 실제 사람들의 역사를 읽어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장일선, 『구약신학의 주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장일선, 『알기 쉬운 구약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노희원, 『구약성서의 깊은 세계』,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99)
J 맥스웰 밀러․존 H. 헤이스, 『고대 이스라엘 역사』, 박문재 역, (일산: 그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윌리엄 S 라솔 외, 『구약개관』, 박처현 역, (일산: 그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성서의 이해』, 강성열․노향규 역, (일산: 그리스챤 다이제스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