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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오정희의 '새'를 중심으로-A+ 받은 리포트

*정*
최초 등록일
2016.09.25
최종 저작일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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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오정의의 '새'를 중심으로

목차

1. 작가의 창작 동기
1.1. 작가는 왜 글을 쓰는가?(오정희 작가)
1.2. 작품목록
1.3. 금기-정화-동일시-에고와 타나토스

2. 인물 행위의 동기 → 작중인물은 왜 그런 행위를 하게 됐는가?
2.1. 모태를 그리워하는 아이들
2.2. 세상과 소통하는 아이들
2.3. 거울과 마주하게 되는 아이들 - 페르소나를 쓰다
2.4. 세상과의 단절과 공포 - 잔혹해지는 아이들
2.5. 꿈꾸는 아이 우일 - 자유를 꿈꾸다
2.6. 자신을 찾아가는 우미 - 페르소나를 벗다

3. 독자의 심리 - 독자를 매료시킨 비밀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금기-정화-동일시-에고와 타나토스
오정희의 20대에 쓴 초기작은 정상적인 삶의 틀에서 벗어난 사람들의 생활이나 정신적 신체적 장애자들, 뒤틀린 성의 이미지들이 등장하여 광기와 파격으로 가득 찬 소설들이라는 평을 듣는다. 그녀는 거기에 대해서 자신의 젊은 날의 참혹한 자화상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녀의 소설이 광기와 파격으로 가득 차 있다는 평가에 대해 그녀는 종종 소설을 쓰고 읽으려는 욕망 자체가, 이미 당연하고 상식적인 세계로부터의 일탈과 자유, 파격에의 꿈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닌가? 라고 답변하는데 이것은 심리주의 비평에서 말하는 금기에 대한 분출과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욕망이 그녀의 작품에서 문학으로 표출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녀의 자전적인 소설인 유년의 뜰과 중국인의 거리를 보면 고통스런 어린시절과 사춘기의 혼란함이 나오는데 그것의 그녀의 무의식이 그것을 분출해냄으로써 고통을 정화하려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그녀의 소설에서 빼 놓고 볼 수 없는 부분은 모성성에 관한 것이다. <완구점 여인>을 시작으로 <옛 우물>에 이르기 까지 모성성 혹은 일반 명사로서의 어머니는 그녀의 소설 속에서 빈번하게 그려지고 있다.이것은 오정희가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그려지는데 그녀의 어머니는 때로는 거부되기도 하고 때로는 포용되기도 한다. 그녀의 초기작 속에서 어머니들은 피난지에서의 고달픈 삶 속에서도 끊임없이 아이를 낳아야만 하는 동물적인 존재로 그려지거나, 아버지가 부재하는 동안에 생활을 핑계로 남자와 바람을 피우는 나쁜 어머니로 그려진다. 이 같은 이유로 소설 속의 어머니들은 자신의 육체를 통제할 능력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황폐한 정신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병약하고 어머니의 젖조차 충분히 빨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 그리고 장 중 화자인 딸은 이런 어머니에게 심각한 혐오감과 거부감을 느낀다.
<완구점 여인> 속에 등장하는 계모는 “눈가장자리에 안경을 낀 듯 시커멓게 기미가 덮여있는" 무서운 모습이며,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속의 어머니는 “다산으로 주름진 배"가 항상 부풀어 있는 혐오스런 모습으로 그려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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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희,『불꽃놀이』, 문학과 지성사, 1995
오정희,『새』, 문학과 지성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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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희, 「완구점 여인」,『목련초』, 범우사, 2004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이상우, 이기한, 김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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