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젤의 구약신학 현대논쟁의 기본 이슈들
- 최초 등록일
- 2016.09.28
- 최종 저작일
- 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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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구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1. 종교개혁에서 계몽주의 시대까지
2. 계몽주의 시대(1700~1800)
3. 계몽주의로부터 변증법적 신학까지
4. 구약신학의 부흥
제 2 장 방법론의 문제
1. 교리적-교훈적 방법
2. 유전적-발전적 방법
3. 교차 방법론
4. 제목별 연구법서
5. 통시적 방법
6. 전통형성 방법
7. 주제별-통시적 방법
8. 최근의 비평적 구약신학 방법들
9. 새로운 성경신학 방법
10. 다각적인 정경적 구약신학
제 3장 역사, 전승사, 구원사와 이야기의 문제
제 4 장 구약성경의 중심과 구약신학
제 5 장 신약성경과 구약성경의 관계
제 6 장 구약신학 작업을 위한 기본적인 제언들
본문내용
오늘날 구약신학은 부인할 여지 없이 위기에 처해 있다. 유럽과 미국의 학자들이 쓴 전공 논문들과 학술논문을 보면 근본적인 이슈와 핵심적인 문제들이 아직 결정되지 않고 격렬한 논쟁 가운데 있음을 보여준다.
제 1 장 구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이 장에서 우리는 성경신학과 구약신학의 주된 흐름을 그 시작으로부터 1차대전 후에 일어난 구약신학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개관하려고 한다.
1. 종교개혁에서 계몽주의 시대까지
스콜라 신학과 교회 전통에 대항한 종교개혁자들의 전투구호가 된 개신교의 성경해석원리인 “오직 성경으로”는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와 함께 후대 성경신학 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신학”이란 용어를 만들지도 않았고 후대 사람들이 이해한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 성경 신학을 시도하지도 않았다. 루터의 두 해석 원리인 “오직 성경으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은 “문자와 영”의 이분법과 함께 성경신학을 발전시키는데 저해요소가 되었다. 급진적인 개혁자들 중 후대의 성경신학과 유사한 방법을 발전시킨 사람은 글레이트와 피셔이고 성경신학이라 용어의 처음 사용한 것은 크리스만의 독일 성경신학에서이며, 성경신학을 교의학의 시녀로 확립한 사람은 칼로비우스이고, 성경신학으로 개신교의 스콜라주의 반대, 독일 경건주의의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은 스페너가 시작하였다. “성경신학”이 교의신학으로부터 명백하게 분리된 1745년에는 전자는 후자의 기초로서 인식 되었다. 이것은 성경신학이 교의학의 시녀 역할을 하는 데서 벗어난 것을 뜻한다. 이 새로운 발전 속에는 성경신학이 교의학의 경쟁자가 되어 완전히 분리된 독립적인 분야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내재 되었다.
2. 계몽주의 시대(1700~1800)
계몽주의 시대에는 성경 연구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 몇가지 영향에 의해 발전 되었다. 첫째로, 그 어떤 형태의 초 자연주의도 반대하는 합리주의의 반발을 들 수 있다. 둘째로, 새로운 해석 방법인 역사비평학이 발전하여 오늘날의 자유주의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