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테크놀로지, 무대기술, 무대 첨단기술, 무대장치
- 최초 등록일
- 2016.10.24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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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도 찾기 힘든 자료라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3D 프로젝션 맵핑 (3D Projection Mapping)
1. 프로젝션 맵핑과 미디어 파사드의 차이점
2. 장단점
3. 무대에 사용된 예
Ⅱ. 엣지 블랜딩 (Edge Blending)
Ⅲ.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RTLS)
Ⅳ. 홀로그램
Ⅴ. 네트워크 퍼포먼스
Ⅵ. 오브젝트 컨트롤 테크놀로지
Ⅶ. FRP
Ⅷ. 전자 마루 블럭
Ⅸ. 리액터블 (Reactable)
X. 참고문헌
본문내용
3D 프로젝션 맵핑 (3D Projection Mapping)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여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프로젝션 맵핑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2D, 3D의 디지털 이미지 혹은 영상을 제작하거나, 사물의 실제 크기를 변환하는 소프트웨어와 프로젝터, 컴퓨터 등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프로젝션 맵핑과 미디어 파사드의 차이점
프로젝션 맵핑은 건물의 외벽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공간, 오브제 등 프로젝터에 의해 영사시킬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스크린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미디어 파사드는 ‘Facade’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정확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건물의 외벽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의미한다.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영상을 출력하는 기존의 스크린 방식에서 탈피해 디스플레이 방식의 3차원성을 확보한 프로젝션 맵핑은 2차원의 사각 프레임에 제한된 영상예술의 재현양상이 3차원의 실제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단점
장소만 제공이 된다면 다른 매체에 비해 저렴하고 짧은 시간에 더욱 화려하고 경이적인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현재는 대기업의 프로모션용 광고나 런칭쇼 대형 공연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광고나 홍보, 이벤트쇼, 미디어 아트, 인터렉티브 아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단점은 관람시점에 따른 왜곡과 착시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데, 관람시점이 프로젝터의 위치에 근접할수록 영상의 왜곡은 줄어들고 영상 구성요소가 공간의 깊이감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사체에 투사되는 이미지를 다른 공간에 재사용하고자 할 때 그 모양이나 크기가 다르므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무대에 사용된 예
뮤지컬 ‘빈센트 반 고흐’에서 영상은 배경에 머무르지 않고 공간을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스크린이 아닌 무대 세트 위에 영상을 투사하는 프로젝션 맵핑 기술이 활용됐다.
참고 자료
프로젝션 맵핑, 위키백과, 2016.06
살아 숨쉬는 고흐의 그림, ‘빈센트 반 고흐’, THE MUSICAL, 2015년 6월호
홀로그램, 실감미디어,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FRP [fiber reinforced plastics] (첨단산업기술사전, 1992. 5. 1., 겸지사)
재구성 가능한 공연 무대를 위한 전자 마루 블럭 시스템, 박종호, 정관영, 권오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CMT개발단
문화기술 심층 리포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