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이 일으킨 변화: 토털룩
- 최초 등록일
- 2016.10.30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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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hanel Changing: the total look
Ⅱ. The Elements For An Immediate Identification Of Chanel
Ⅲ. The Total Look's Specifically Visual Dimension
Ⅳ. The Classical And Baroque Visions
1. 선(linear) vs 그림(pictorial)
2. 평면 vs 깊이
3. 닫힌(closed) 형태 vs 열린(open) 형태
4. 복수성(plurality)과 단일성(unity)
5. 빛과 어둠
Ⅴ. Coco Chanel's Classical Vision
Ⅵ. Coco Chanel and Robinson Crusoe
Ⅶ. An Ethics Of Control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첫 번째 특징은 토털룩이 일반적인 모양(shape)의 완결성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발의 black toes에서 볼 수 있는 실루엣의 ‘공격’에서 선명하게 드러난다. 땅바닥과 실루엣은 분리되며, 구분된다. 사실, 베이지색이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더라도, 신발 디자이너 Salvatore Ferragamo의 신발들처럼, 신발의 신제 모양은 땅부터 다리까지 부드럽게 연결되어 보이도록 디자인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신발의 black tip는 확실히 토털룩의 폐쇄성과 완결성, 전체성에 완벽하게 어울린다. 이러한 닫힘 효과(closure effect)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디를 보더라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단정하고 짧은 헤어스타일, 뒷머리 리본장식, 정교하게 조직된 sailor’s hat 등에서도 이러한 완결성에 대한 열망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poiret 스타일의 장식적이고 화려한 깃털 장식과는 거리가 멀었다. 목 부분(neck)은 특히 샤넬 디자인에서 확실하게 드러나 있는데, 이는 ‘특정 방식의 머리 스타일’을 매력적으로 강조하고 실루엣의 부분들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2. 더욱 특징적인 요소는 선(line)의 중요성이다. 이것은 물론, tailored suits의 유명한 braiding 덕분에 가능했던 것이다. 다른 예시들로는 collar의 디자인, 벨트의 존재, fold의 정확성, 혹은 프린트의 선택 등이 있다. 선은 무게감(weight)의 문제이기도 하다. 샤넬룩에는 언제나 특정한 ‘hang’이 있다. 그 ‘hang’은 그녀의 옷들에서 결코 편안함과 실용성을 해치지 않는다. 우리는 샤넬이 고의적으로 그녀의 suits에 gold chains으로 무게감을 더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다. 한편, 우리는 이 선들이 실루엣의 전반적인 부분을 강화할 뿐만 하니라 공간을 묘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선들이 관찰자의 입장에서 배경과 옷을 구분 짓는 외곽선(outline)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샤넬(Gabrielle Chanel, 1883년-1971년)의 작품속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성향 양유미|홍익대학교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미숙|이화여자대학교
현대 퍼스트 레이디 룩의 형성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이영재|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밀리터리룩(Military Look)의 시뮬라시옹(Simulation) 현상 이송림|동덕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