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
- 최초 등록일
- 2016.11.01
- 최종 저작일
- 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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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르개관
1. 무가의 개념
2. 무가의 내용
3. 무가의 분류
4. 무가의 특징
5. 무가의 주술성과 문학성
6. 무가의 음악적 특징
Ⅱ. 바리데기
1. 감상
2. 설명
Ⅲ. 제석본풀이
1. 감상
2. 설명
Ⅳ. 희생양과 희생제의
Ⅴ. 여성상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르개관
1. 무가의 개념
무가는 구비문학의 일종으로 무당이 굿을 할 때 부르는 노래이다. 따라서 무가는 무속신앙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무속의 세계는 우리 민족의 생활 체험과 세계관이 응축되어 있는 중요한 전통 문화중의 하나이다. 특히 무의(巫儀)에서 구연(口演)되는 무가는 영웅소설이나 판소리 등 여러 문학 양식이 발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2. 무가의 내용
무의는 치병(治病)·치재(治災)와 같은 절박한 상황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연중 행사로 정기 의례가 있고 과거의 도와준 것에 대한 감사·보은(報恩)의 의례도 있다. 이러한 성격의 무의는 여흥(餘興)과 오락적 요소가 많았으며, 민중의 구경거리이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굿보다'는 말이 '구경하다'라는 의미로 씌어졌는데, 굿이 흥미롭다는 것은 굿에서 하는 춤이나 작두타기 등 곡예에도 근거가 있으나, 무가가 문학적으로 흥미롭다는 말이다. 또한 이 같은 오락성을 띤 무의에서 선택되는 무(巫)는 무엇보다도 무가의 내용이 문학적으로 풍부하고 제주(祭主) 및 민중의 흥을 잘 돋우어야 했다. 그래서 무(巫)의 생계와도 관련되어 무가의 문학적(文學的) 조탁(彫琢)은 이루어졌던 것이다.
무가는 무의에 따라서 각각 그 내용이 달라진다. 열두거리굿에는 그것에 따른 무가가 있고, 사람이 죽었을 때 그 혼령을 저승으로 보내기 위하여 행해지는 '지노귀굿' 등에는 '죽음의 말'과 같은 무가가 있다. 또한 청배(請拜)무가(巫歌)로서 대상신의 내력을 읊조리는 서사 무가도 무의와 신격(神格)에 따라 다양하게 전승된다. 그런데 무가의 전반적인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진다.
(1) 청배(請拜) : 이것은 신을 초청하는 무가이다. 대개 신통(神統)의 나열과 빨리 강림해달라는 말로 되어 있다. 또한 신의 내력담인 서사무가도 청배가로서 기능을 가지며, 신들이 하강하는 노정을 서술한 '노정(路程)기'도 청배 무가의 하나이다.
(2) 오신(娛神) :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불리는 무가를 말한다.
참고 자료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culturecontent.com/main.do)
무속신화 속의 여성 : 「제석본풀이」를 중심으로, 서경희, 온지논총, 2000.
무속신화의 희생양과 희생제의 : 「바리데기신화」와「제석본풀이」를 중심으로, 오세정, 한국고전연구학회, 2001.
<바리데기>에 나타난 여성상의 분석과 교육적 활용 방안, 안수연, 경희대학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