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선 기독교 북리뷰
- 최초 등록일
- 2016.11.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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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이해
1) 오늘의 변화하는 세계 내에서 종교를 이해하기
2) 종교적 변화의 첫 번째 문지방
3) 근대세계로 인도하는 중요한 과정들
4) 종교적 변화의 두 번째 문지방
5) 종교에서 철학에로 : 새로운 신 철학
6) 종교적 전통에서 역사 혹은 신화에로 : 인간은 곧 신이다.
7) 신학에서 인간학에로 : 하나님은 인간 인격성의 투사(投射)이다.
8) 신 없는 종교에로 : 최초의 시도 “신이 없어도 종교는 존재한다.”
9) 종교에 미친 과학의 영향 : 하나님이 존재할 곳은 없다.
10) 학문의 새로운 여왕은? : 인간종교의 조직신학 - 실증주의
11) 정신세계의 연구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혁명 : 새로운 종교의 영성 - 심리학
12) 다원주의적 세계 내에서 절대주의에서 상대주의에로 : 절대적 진리는 없다.
13) 세속화 : 종교적 변화의 과정의 두 단계들
2. 고찰 : 새로운 종교의 토양 위에서, 하나님은 완전히 죽었다.
3. 결론 : 재침례교도들의 빛에서 본 새로운 종교
본문내용
종교라는 용어는 아주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오랫동안 서구의 그리스도 국가에서 종교라는 말은 경건 혹은 헌신의 삶, 곧 기독교인의 헌신의 삶을 의미했다. 그러나 서구의 지평이 중동과 인도 그리고 중국의 큰 문화와 접촉을 통해서 넓어지면서 종교라는 용어의 용례가 변하기 시작했다. 곧 경건한 혹은 종교적인 것이 되는 길은 하나의 길 이상이라는 것이 관찰 가능하게 되었다. 이 때부터 종교라는 용어는 한 개인 혹은 사회가 충성을 돌리는 특정의 전통적인 믿음 체계와 예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캔트웰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믿음체계”(beliefs)와 “신앙의 수행”(practice)을 종교라는 용어로 구체화하는 것은 비교적 현대의 현상”이다.』 그는 카를로 델라 카사 “종교란 삶에 대한 해석 작업과 살아감의 총체적인 양식이다.”와 폴 틸리히 “종교란 궁극적인 관심에 의해 잡혀진 상태이다. 궁극적인 관심이란 여타 다른 관심들을 부차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관심이며, 그 스스로의 삶의 의미 물음에 대한 대답을 지니고 있는 관심이다.” 의 종교 정의를 긍정한다. 즉, 라틴어 어원에서 보여주듯 종교는 그 의미가 “헌신”(devotion), “경건”(piety), 혹은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향한 정직한 관심이다. 이러한 종교의 정의는 사람들이과거에 자신들의 헌신을 표현하고도 다양한 유형들을 종교로 정의하던 것에서, 인간 조건의 본성을 종교로 정의하도록 하였다. 즉, 인간 실존의 질문을 진지하게 다루게 될 때, 삶이 깊이 있고 의미가 있음을 인정하게 될 때, 그리고 궁극적인 것을 향해 응답하게 될 때, 인간은 스스로 종교적일 수밖에 없다.세계의 고등 종교들이 근대성에 잠식당하는 것이, 과거에 모든 인류의 사회는 종교적이라 불릴 수 있는 삶의 방식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현대의 이러한 정황은 역사상 처음으로 현대의 시대가 무종교적인 시대로 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반 카톨릭 신약 교회사 : The History of The new Testament Church Peter S. Ruckman, 1997, 말씀보존학회 편집부, loc. cit., p.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