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에서 드러나는 '달'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6.11.21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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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 25수의 향가 중 작품 내에 달의 심상이 등장하는 <찬기파랑가>·<원가>·<원왕생가>를 중심으로 ‘달’이라는 소재가 가지는 상징성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서론과 결론에 일부 감상평이 포함되어 있으며, 서론에는 향가에 대한 정의 및 달이 등장하는 6수의 향가에 대한 정보를 개괄적으로 정리한 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례]
들어가는 말 --- 1~2쪽
<찬기파랑가>에서의 '달'의 의미---------- 2~3쪽
<원가>에서의 '달'의 의미----------------- 3~4쪽
<원왕생가>에서의 '달'의 의미 ------------ 5~7쪽
나가는 말 -------------------------------- 8쪽
* 위의 내용은 목차가 아니라 구성된 내용을 페이지별로 서술한 것입니다. 판매자료는 목차가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달’은 조상들의 삶, 더 나아가 조상들의 꿈에서까지도 그 의미를 가지는 존재였던 것이다. 문학작품에는 당대 그 작품을 향유했던 사람들의 생각과 사상이 담겨있기 마련이기에, 고전 문학 작품에도 달, 물, 꽃, 나무 등의 다양한 자연물을 소재로 한 상당수의 작품들이 존재한다. 실제로 우리는 신라시대의 ‘향가’에서 조선시대의 ‘시조’에 이르기까지 자연이 반영된 시 작품을 수없이 볼 수 있다. 고전 문학 작품에서 쓰인 자연물에 관계되는 어휘의 빈도수를 보면, '달'이 160회, '물'이 117회, '꽃'이 100회의 빈도수를 보여, ‘달’이 고전 문학 작품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고전 문학 작품에는 그 장르가 다양하지만, 이 글에서는 ‘향가’라는 장르에 한정하여 작품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향가’의 정의부터 언급하고자 한다. ‘향가’는 신라 시대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참고 자료
김수희(2006), 「고전시가에 나타난 '달'의 의미」, 전북대학교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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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흥렬(2004),「古詩歌에 表出된 '달'의 心象 硏究」,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황패강(2001),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서울:일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