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과] [철학과] 논어를 통한 인성 교육 방안 제시
- 최초 등록일
- 2016.11.21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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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현대 사회에서의 인성교육 도외시 현상
2. 인성교육의 필요성
Ⅱ. 공자의 생애와 교육 사상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교육사상
① 교육의 목적
② 교육 내용
Ⅲ. 『논어』 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관
1. 『논어』의 의미
2.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관
1) 개성교육
2) 계발교육
3) 인성교육
① 인(仁)
② 효·제
③ 예
Ⅳ. 인성교육 방안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현대 사회에서의 인성교육 도외시 현상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담당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 중심의 교육, 즉 인성교육은 동서양과 시대를 막론하고 시도되었고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우리의 교육 형태는 점차 변화하게 되었다.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그것을 가진 정도를 척도로 삼아 사람을 평가하는 현대 정보 사회에 진입하게 되면서 지식 답습을 위한 교육이 행해졌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 위주 교육이 인성교육을 뛰어넘고 교육의 주목적이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또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의 범위 혹은 가치에 따라 사회적 인정을 얻을 수 있었다. 나아가 이것이 사회적인 계층을 형성하게 되면서 많은 양의 지식을 얻기 위한 교육이 최고로 여겨졌으며 그것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 방법이 행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풍습이 지속되자 사회에서는 지식의 정도를 평가하는 정책이 생겼다. 즉, 대학에서의 심화공부를 위해서 고등학생들은 치열한 대입시험을 치러야 하고, 대학 이후 사회에 진출할 때도 대학교에서의 성적은 물론이고 국가 공인된 여러 시험의 성적 정도에 따라 지식의 수준을 평가하여 그들을 사회의 일원으로 선발하는 일이 공공연하게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더 나은 사회적 지위를 얻고 사람들에게 더 인정받기 위해서는 더 좋은 대학교에 입학해야하는 것은 필수가 되어버렸다. 그로 인해 고등학교에서는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더 높은 수학능력시험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이는 지식의 일방적인 주입을 초래하여 학생들의 인성적인 면을 생각하기 보다는 지식 습득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지식만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했으며 교사의 과다한 업무를 조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신미덕, 논어를 통한 인성교육 연구, 2006
김명팔,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2006
송오성, 논어를 통해 본 공자의 교육사상 연구, 2011
『論語』 「述而」 24장 ; 子以四敎 文行忠信.
『論語』述而24. 子以四敎 : 文, 行 忠, 信.
『論語』學ヌ而6. 子曰 弟子入則孝, 出則弟, 謹而信, 汎愛衆, 而親仁. 行有餘力, 則以學文 文, 謂詩書六藝之文.
『論語』 學ネ而5. 子曰 君子不重則不威, 學則不固 主忠信 無友不如己者 過則勿憚改
박재주,『동양의 도덕교육 사상』, 청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