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 신숙주 발제문
- 최초 등록일
- 2016.11.25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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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신숙주
2) 송시열
본문내용
1) 신숙주
세종~세조 연간의 정치적 변동 속에서 한편으로 명분을 잃었다는 비판 속에서 성삼문, 박팽년 등 죽음을 각오한 저항 속에서 같은 동료 지식인들의 저항을 보면서도 세조의 정권에 협력하여 조선의 제도, 문화 사업에 기여하였지만 세조 말년에서 성종 초년까지 토지와 노비를 소유한 훈구공신으로 젊은 사류들의 공격을 받아야 했던 이러한 인물들의 모습 속에서 역사의 방향과 개인적인 욕망 속에서 지식인들의 삶은 역사속에서 어떻게 실현되는 것인가?
2) 송시열
명과 청이 교체된 동아시아 질서 속에서 흔들리는 조선이라는 나라를 올바로 세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성리학적 기준을 가지고 조선의 흔들리는 기준을 안정시키는 일이었을까? 아니면 새로운 기준을 찾아 시험해보는 것이었을까? 그런 점에서 성리학적인 기준을 공고히 하는데 초점을 맞춘 주희가 완성한 남송시대의 기준을 조선 후기 사회의 기준 이념으로 제시한 송시열과 이들과 때로는 같고 다르면서 다른 길을 모색하는 당시 지식인들의 모습 속에서 조선 사회가 갈 길은? 그럴 때 각각의 주장에는 무엇까지가 시대적인 명분이며 공적인 기준이고 어디서부터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 개인적인 욕망을 위한 사심의 개입이었을까?
<중 략>
송시열
명과 청이 교체된 동아시아 질서 속에서 흔들리는 조선이라는 나라를 올바로 세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성리학적 기준을 가지고 조선의 흔들리는 기준을 안정시키는 일이었을까? 아니면 새로운 기준을 찾아 시험해보는 것이었을까? 그런 점에서 성리학적인 기준을 공고히 하는데 초점을 맞춘 주희가 완성한 남송시대의 기준을 조선 후기 사회의 기준 이념으로 제시한 송시열과 이들과 때로는 같고 다르면서 다른 길을 모색하는 당시 지식인들의 모습 속에서 조선 사회가 갈 길은? 그럴 때 각각의 주장에는 무엇까지가 시대적인 명분이며 공적인 기준이고 어디서부터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 개인적인 욕망을 위한 사심의 개입이었을까?
1. 송시열의 생애와 업적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 : 1607-1689)은 17세기의 도학자로 조선 후반기의 시대적 성격을 규정하고 그 시대정신을 불어넣었던 걸출한 인물이다.
참고 자료
양영환 『成三問 과 申叔舟 의 再評價 <特輯>』, 1981, 학술논문
위키백과, 「신숙주」
조선왕조실록 홈페이지 세종실록
조선왕조실록 홈페이지 세조실록
정낙천, 『우암 송시열의 교육방법론』, 2011, 학술논문
심현수, 『송시열의 예학사상 고찰 : 시의적· 의리적 사고를 중심으로』, 2008, 학술논문
우경섭, 『우암 송시열 연구의 현황과 과제』, 2008, 학술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