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니메이션이란? 오타쿠형 창작자,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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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타쿠형 창작자
2. 애니메이션이란?
3.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4.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은 문화적, 산업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 문화콘텐츠의 일종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창조산업 및 창조경제 분야에 있어서, 애니메이션은 큰 잠재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창조산업이란, 말 그대로 머리로 먹고 사는 산업을 의미하는데, 단순히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에서 탈피하여, 상품의 이미지·디자인 등의 정서적인 측면이 중시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조산업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다. 문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문화산업은 막대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문화산업의 형태 중에서 세계시장으로 나가는 데 용이한 이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는 문화 할인율(culture discount)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문화 할인율이란, 문화 산물이 다른 문화에 수용되는 데 있어서 문화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용격차를 의미하는 것이다. 어떠한 국가에서 만든 문화 상품은 그 나라의 특정 문화를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문화적 가치가 다르게 형성되어 있는 타국에서는 의도된 정서를 정확히 전달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 이러한 수용 격차가 비교적 낮게 형성되어 있다. 애니메이션은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그리고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이는 다른 연관 산업으로의 확대나 다양한 문화적 활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 발전을 가능케 했다. 애니메이션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고, 우리는 현재 영화관에서, 혹은 집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애니메이션을 즐기고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은 우리에게 친숙하게 스며들어 있으며, 이는 21세기의 황금시장이라고 불릴 정도의 성장을 거듭했다. 애니메이션 시장은 이미 그 크기가 거대하며, 이 학문에 대한 다각도의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 시장은 크게 미국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양분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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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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