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 문제제기
2. 연구 범위 및 방향
Ⅱ. 성화란 무엇인가
1. 성화의 성경적 근거
2. 성화의 특징
3. 승천의 중요성
Ⅲ. 칼빈의 성화론 이해
1. 성화의 과정
2. 칭의와 성화의 관계
Ⅳ. 칼빈의 성화론의 특징
1. 하나님의 은혜 중심의 성화
2. 점진적 성장의 성화
Ⅴ. 웨슬리의 성화론
1. 완전한 성화
2. 완전성화 주장의 이유
3. 완전주의에 대한 반론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1. 문제제기
‘성화’란 성도들이 겪어야 하는 구원의 과정의 한 단계이며 죄인인 인간을 ‘거룩’하게 하시고, 죄인으로 하여금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시는 성령의 은혜로우시며 계속적인 사역이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아담의 죄로 인해 잃었던 의를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그렇지 못하는 문제에 처해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하지만 실제의 생활은 비그리스도인들 보다 도덕, 윤리, 법적으로 더욱 타락한 경우가 있고 사회 문제로 야기되는 경우들을 보게 된다.
성도들의 믿음은 결코 하찮게 여길 것이 아니고 믿음 때문에 순교가 가능했고 믿음으로 삶을 가능케 했던 종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종교개혁자들의 믿음의 정의는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그리스도인이 구원을 이루는 과정을 루이스 벌코프는 다음과 같은 구원의 순서를 제시하고 있다: 부르심, 중생, 회심, 칭의, 성화, 견인, 그리고 영화이다.
<중 략>
Ⅱ. 성화란 무엇인가
1. 성화의 성경적 근거
1) 어원
성화란 성서신학과 역사 신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며 성경에는 약 1,000회 이상 나온다. 이 말은 신(성령)과 연합함으로 가지게 되는 고결함이나 거룩함을 의미한다.
2) 구약에서의 성화
성결의 어원적 의미는 구약에서 「거룩하게 한다」(동사)는 ‘카다쉬’, 「거룩함」(명사)는 ‘코데쉬’, 「거룩한」(형용사)은 ‘카도쉬’로 기록이 된다.
구약에 나타난 성화는 창세기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본질적인 속성과 하나님이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성화의 가르침으로 레위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하나님은 그 자신이 거룩하기 때문에 그의 형상대로 창조함을 받은 인간들에게 역시 거룩하기를 바라시고, 우리는 성도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성화라고 부른다. 성화에 대한 구약적 용어인 ‘거룩’이라는 히브리 단어 ‘카도쉬’는 기본적으로 ‘분리’, ‘신성’이라는 뜻을 지니는데 즉, 피조물과는 완연히 구별되는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일상으로부터 가려낸 것을 의미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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