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비부인 줄거리, 등장인물, 오페라의 배경, 개인적인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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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비부인 줄거리
2. 등장인물
1) 나비부인
2) 핑거튼
3) 스즈키
4) 샤플레스
5) 케이트 핑거튼
3. 오페라의 배경
1) 작품 내부의 시대적 배경
2) 작품 탄생 배경
4. 나비부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삶의 한 행위로, 아주 오래 전부터 다양한 방법을 통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왔다.
음악 또한 이러한 의사소통의 한 가지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많은 시대를 거듭함에 따라, 수많은 장르의 음악이 생성되었고 발전되었으며, 향후 더욱 많은 장르가 탄생할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자명한 현실이다.
그 중에서 오페라는 오랫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다.
오페라는 고대 그리스의 정신과 예술을 되살리고자 하는 르네상스 시대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오페라가 처음 공연된 것은 1940년 10월, 경성 부민관에서 일본 후지와라 가극단이 내한하여 공연한 “카르멘(Carmen)”이었지만, 악극의 형태는 이미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에 존재해 왔다.
오페라는 음악과 글이 결합되어 있는 종합무대예술로써, 단순한 음악극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페라에는 대사가 포함되며, 문학 혹은 시적인 요소가 드러난다. 뿐만 아니라 연극에서의 구성과 연기, 의상 및 무대장치에서 보이는 예술적 요소들이 총체적으로 결합한 예술장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종합무대예술로써 오페라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필수적으로 만족할 필요가 있다.
첫째, 16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악극의 흐름을 따라야 한다. 둘째, 대체로 그 작품 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써 표현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푸치니의 오페라는 리브레토적 흐름을 탈피함으로써 베리스모적인 작품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풍부한 인간적인 면모를 소재로 다루고 있으며,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과 양식에 음악적 바탕을 둠으로써, 아름답고 친숙한 멜로디를 구사한다.
푸치니의 노래는 전반적으로 감정이 풍부하며, 인물의 묘사는 진실한 묘미를 다함으로써 가장 인간적인 감동을 불러온다.
본문에서는 푸치니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나비부인>에 대하여 줄거리와 등장인물, 오페라의 배경 등에 대하여 살펴 볼 것이며, 이를 감상한 나의 느낌을 작성하며 글을 끝마칠 것이다.
참고 자료
편집부, 『명작 오페라 해설』, 삼호뮤직, 2003
Chris Jo, 『오페라 "나비부인"과 뮤지컬 "명성황후": 두 작품 여주인공 캐릭터를 중심으로』, 삼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Sun ting,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에 대한 연구』, 한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강서희, 『들리브의 오페라 <라크메>와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의 비교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