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사진
- 최초 등록일
- 2016.12.06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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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큐멘터리 사진, 다큐멘터리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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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큐멘터리 사진
2. 다큐멘터리의 발전과 전개
3. 보도 사진과 다큐멘터리
4. 휴머니즘과 다큐멘터리
5. 사진작가 제이콥 리스
6. 현재의 다큐멘터리
7. 이 작가의 본받고 싶은 점, 배우고 싶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큐멘터리 사진은 특성상 기록이 우선이기 때문에 특정 사진가의 관점 혹은 시대의 이데올로기에 취약하다. 또한 실재에 기초한다는 유사성으로 다큐멘터리 사진은 보도사진과 다큐멘터리사진을 동일하게 보는 시각과도 논쟁해야 한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다큐멘터리 사진가라고 평가되는 사진가들은 누가 있을까?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사진가이며 초기 휴며니즘을 열었던 제이콥 리스, 그리고 다큐멘터리 사진에 대해 알아보고 그가 현대 사진 예술에 미친 영향, 나아가 나에게 준 영향까지 본론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큐멘터리 사진
다큐멘터리를 계몽, 진보 그리고 과학과 연계하려는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 프로파간다, 과학 담론, 예술 등 수 많은 담론들에 의해서 그 정의는 합의된 적이 없다.
<중 략>
6. 현재의 다큐멘터리
텔레비전의 본격적인 등장으로 70년대부터 보도와 다큐멘터리 사진의 변신은 예고되었다. 80년대에 들어서 다소간은 흑백 사진에서 컬러사진으로 전환하며 쇼킹한 정치적, 경제적 이슈에서 눈에 띄지 않는 사회적, 경제적인 이슈에서 눈에 띄지 않는 문화적, 사회적 이슈로 방향전환을 이루려는 모습 또한 보여주었다. 1991년 걸프전과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 침공 시기에 기습 침투하는 해병대보다 먼저 상륙하여 진을 치고 있는 TV 카메라 맨을 보고 비로소 사진계는 위기를 체감하였다.
다큐멘터리 사진의 최대 무기였던 정보성과 신속성, 충격성은 더 이상 ENG 카메라나 개인용 비디오 카메라를 능가하지 못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다큐멘터리 사진이 비교적으로 우의를 점했던 밀착성이나 심층성은 물론 감정의 울림과 진실성마저 비디오 카메라에 곧바로 재생된 순간적이며 폭발적인 감정의 폭을 넘지 못하였다. 오늘날의 다큐멘터리 사진은 애석하지만 시대의 목격적이며 진실의 증언자, 약을 폭로하며 역사 앞에서 진실을 말했던 영예로운 임무를 TV와 카메라 및 소형 비디오 카메라에게 넘겨 줄 수밖에 없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신속성에서도 졌고 충격성, 서상에서 졌기 때문에 다큐멘터리 사진의 생명은 이미 반쯤 죽은 것으로 봐도 무관하다.
참고 자료
박종현, 다큐멘터리 사진의 범주와 의미 정립에 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2009)
안춘우, 휴먼 다큐멘터리의 현대성 연구 : 종합병원 사진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2005)
김태진, 다큐멘터리 사진에서의 휴머니즘, 계명대학교(2001)
최민식, 다큐멘터리 사진을 말하다, 하다(2010)
구와바라 시세이, 다큐멘터리 사진가, 눈빛(2012)
오원환, 다큐멘터리 스타일, 커뮤니케이션북스(2014)
김현진, 문화사회 비판의 맥락에서 현대사진에 나타난 다큐멘터리 경향 연구, 고려대학교(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