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윤리
- 최초 등록일
- 2016.12.06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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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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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윤리와 다문화주의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윤리란
2. 다문화주의의 윤리의 구성
3. 다문화주의의 윤리의 현 사례
Ⅲ. 결론
1. 다문화주의의 윤리적 관점의 해결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윤리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으로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싫음 등의 문제를 다룬다. 도덕이란 자연적으로 정하여져 있다. 또한 사람의 마음에도 갖추어져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규범이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적용된다는 정의를 가지고 있다. 이 개념을 가지고 윤리를 다룰 때, 옳음과 그름으로서 윤리의 기준으로는 첫 번째, 보편적 인간의 안녕과 복리에 관련이 되어있으며, 두 번째 자기 이익의 추구에 있으며 세 번째, 행정적 명령이 아니라 이성의 적합성에 근거해 있다. 이러한 윤리를 바탕으로 다문화주의를 한번 바라보도록 하겠다. 다문화주의는 국가, 인종, 언어 등과 같은 거시적인 차원에서부터 사회적 차변, 형평성의 문제, 세대 간의 갈등, 여성의 역할 등 미시적인 문제의 범주까지도 포함하여 다루고 있기에 학자마다 다르고 관점마다 달라 공통된 정의를 찾아보기 어렵다. 김정규에 의하면 “다문화 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성체들이 함께 공존하는 현상에 대한 사회의 규범적 입장이나 가치 그리고 태도의 경향 등을 지칭한다”고 정의되어진다. 하지만 이렇게 다문화주의를 정의하는 것은 너무 정태적이다. 다문화주의를 단순히“규범적 입장이나 가치”로 정의하기에는 다문화주의가 동태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 NSW(New South Wales) 닉 그레이너 총리는 “다문화주의는 달리는 차에 올라탄 것과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다문화주의는 매일 매일 급변하는 우리의 삶과 함께 변할 수 있는 변용성을 지녔다. 그래서 경제적 이유로 백호주의를 보기하고 이민자들을 대거 받아들이고 있는 호주 정부에서는 스스로 “다문화주의는 단순한 서술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 송재룡은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문화적 유형들이 고유의 가치와 의미를 바탕으로 함께 존재하며, 각각의 가치와 의미가 상호 존중되고 평등하게 공존한다는 것을 사실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했다. 송재룡의 정의는 다분히 윤리적이다. 다문화 속에서 복수의 공동체서 서로의 문화를 “존중”과 “인정”해야 되는 것이 윤리적으로 타당하다.
참고 자료
정창우, 2011,『다문화 윤리교육의 쟁점과 방향』, 학술논문
윤영돈, 2010,『다문화시대 도덕교육의 프리즘과 스펙트럼』, 이담북스.
박천응, 2006,『이주민 신학과 국경없는 마을 실천』, 국경없는 마을.
박천응, 2002,『국경없는 마을과 다문화공동체』, 서해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