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러시아 연극 (타이로프와 박탄고프)
- 최초 등록일
- 2016.12.11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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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세기 러시아 연극의 실험과 혁신을 타이로프와 박탄고프를 중심으로 정리
목차
Ⅰ. 머리말
Ⅱ. 20세기 러시아 연극의 실험과 혁신
1. 타이로프
1.1 완전하고 유일한 무대의 주인 - 배우
1.2 삶의 진실과 연극의 진실의 분리 - 드라마의 추방
1.3 배우를 위한 연기의 판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무대 공간
2. 박탄고프
2.1 환상적 사실주의
2.1.1 ‘연극성의 연극‘과 ’내적 체험의 연극‘ - 에릭14세
2.1.2 다양한 장르와 양식의 결합 - 투란도트 공주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상징주의 연극은 사실주의에 대한 최초의 도전자였으나 공연의 방식에 있어서는 사실주의와 마찬가지로 재현적(再現的, representational)이다. 상징주의는 그 소재를 일상생활에서 취하지 않고 상상의 세계에서 얻어오지만 그 세계를 표현하는데 극장이나 관객을 의식하지 않는다. 다른 말로 표현해서 사실주의나 상징주의는 모든 환각주의의 연극이다. 다만 사실주의는 ‘현실의 환각’(illusion of reality)을 무대 위에 재현하려 했던데 비하여 상징주의는 ‘주관적 비전의 환각’(illusion of subjective vision)을 무대 위에 재현해 보이려 했다. 그런데 상징주의에 뒤이어 등장한 표현주의는 상징주의처럼 주관주의의 연극이지만 환각주의적 표현방식에 의존하지 않는다. 표현주의는 친숙한 일상적 현실을 왜곡하여 표현함으로써 현실을 낯설게 보이게 하고 현실에 대한 작가의 주관적 해석을 드러내 보인다. 그렇지만 표현주의는 표현의 수단에 있어서 극장성(theatricality)을 고의적으로 강조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극장주의(theatricalism)는 극장 무대와 관객의 현존성(現存性)을 강조하고 이것들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써 연극의 내용 못지 않게 전달되는 방식을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형식주의(formalism)의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기법에 있어서 현실을 변형, 왜곡 또는 생략하는 등 양식화(stylization)의 수법들은 표현주의나 그 밖의 반사실주의에서와 마찬가지이다. 다만 극장주의의 두드러진 특징은 관객으로 하여금 시종 연극을 관람한다는 사실을 의식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데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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