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영성의 진수, 성 버나드 요약, 감상 및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6.12.16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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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영성의 진수, 성 버나드 요약, 감상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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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Ⅱ. 감상 및 평가
본문내용
Ⅰ. 요약
1장 서론
교회 역사에 나타난 신앙의 전통에는 크게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이성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감성주의이다. 중세시대에 이성주의는 스콜라주의로 나타났고, 감성주의는 신비주의로 나타났다. 둘 다 장단점이 있는데 스콜라주의는 신앙의 내용을 이성적으로 잘 이해하여 정리하는 데 공을 세웠으나 그것이 지나쳐 신앙의 내용 모든 것을 이성과 논리로만 이해하려는 극단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신비주의는 감정과 체험을 중시하여 하나님을 신선하고 색다른 각도로 이해하게 함으로 스콜라주의의 문제를 보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신비주의는 영적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확실한 구별을 하지 못하고 신과 인간의 본질적 혼합 형태가 나타나면서 문제가 초래되었다.
2장 신비주의 개념
"신비주의"는 비합리적이고 미신적이며 애매모호하고 이상한 체험주의라는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비주의는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신비주의의 입장은 이성주의자가 우리를 사물의 본질로 인도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신비주의는 표상적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순수한 영적 이해를 통하여 절대자를 보려고 열망하는 것이다. 신비주의는 하나님과의 합일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하나님과의 합일(연합)이 복음에 입각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현존의 직접적 의식으로 여겨질 때, 그것은 우리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타락과 죄성을 인정하지 않고 말씀과 그리스도를 회피하여 하나님과 합일하는 내용이거나, 하나님 안에서 인간 정체성의 존재론적 상실로 여겨질 때에는 받아들일 수 없다.
3장 중세 서방교회 신비주의 배경과 역사
4세기에 기독교회가 로마제국에 의해 공인되어 박해가 종식된 후, 수도원 삶은 실질적인 순교 다음으로 그리스도인의 가장 완전한 신앙고백으로 믿어졌다. 박해가 사라지면서 그리스도인의 수도원 삶이 순교를 대치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