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진 아버지의 자리 발표 ppt
- 최초 등록일
- 2016.12.16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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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 작가 연보, 대표작, 작가관 및 작가의 특성
2. 작품의 줄거리 및 감상
3.1. 김소진 문학의 언어
3.2. 본 작품을 ‘명작’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이유
4. ‘가족’을 소재로 한 다른 작품 살펴 보기- 박민규,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5. 『아버지의 자리』,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비교, 평가
본문내용
본 작품을 ‘명작’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이유
「아버지의 자리」에서 아버지의 권위와 능력은 돈이라는 경제적 기호로 표준화, 수치화된다.
돈을 벌지 못하는 아버지는 더 이상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누릴 수 없다. 화자는 실직했고, 자신을 부정하는 딸 때문에 택시기사에게 유괴범 취급을 받는다. 명작은 시간에 대한 내구성과 동시대 현실을 반영한다. 어쩌면 작품 속 ‘아버지’는 근대화 이후 우리 사회의 모든 아버지들을 대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특히 점점 더 각박하게 흘러가는 사회 속에서, ‘수저론’이 이 시대 절대적 화두가 되어버린 쓸쓸한 현실 속에서, 갈수록 희미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아버지의 자리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과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김소진의 문학은 리얼리즘적이다. 작품에 내재된 모든 특징들은 유기적이며, 작가의 삶, 당시 시대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김소진 문학과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곧 당시 시대상과 문학적 흐름에 대한 연구로 귀결되거나 기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남진우 ․ 손경목(1996), 「소설 90년대」
이대범(1998), 「김소진 소설연구 - 아버지 계열의 소설을 중심으로」,
김소진 (1996) 「자전거 도둑」
박민규 (2004)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