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정치 레포트]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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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남아정치 수업시간에 제출한 에세이입니다.태국의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상징 개념과 연결하여 내용을 전개하였습니다.
각주, 참고자료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리더십’과 ‘상징’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 이론
(1) 주요 접근법 :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2) 최근 이론 :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3. 상징의 개념과 정치적 정당성
Ⅲ.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적 자질과 상징
1. 종교 - ‘탐마라차’
2. 지방순시 - ‘아버지’
3. 군부 쿠데타와 시민사회 갈등 중재 - ‘중재자’
Ⅳ. 결론
본문내용
태국은 흥미로운 정치연구대상이다.동남아 국가 중 식민 지배를 받지 않은 유일한 나라이며 양차 세계대전 시기에 이중외교로 승전국이 되었다.
하지만 근현대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태국 국왕의 정치적 개입이다.
태국은 입헌군주국으로 1932년 입헌혁명이후로 전제군주제에서 입헌군주제로 바뀌었다.
현 입헌군주는 라마 9세인 푸미폰 아둔야뎃(타이어: ภูมิพลอดุลยเดช, Phumiphon Adunyadet, 1927년 12월 5일 ~ )국왕이다.
현존하는 국가원수 중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집권하고 있는 왕인 동시에 올해 89세의 나이로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다음으로 장수하고 있다.
라마 8세였던 그의 형 아난타 마히돈이 갑작스럽게 죽음을 당하자 1946년 6월 9일 왕위를 계승, 스위스에서 학위를 마치고 1950년 즉위식을 올렸다. 푸미폰 국왕은 1957년 싸릿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부터 정치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했다.
정통성이 없는 싸릿 군부 세력이 국왕의 승인을 통해 정당성을 얻으려 한 것이 시발점이었다.
하지만 입헌군주는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국가 원수일 뿐이며 실제 국정은 총리에 의해 이뤄지고 국왕이 정치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하지만 태국에서는 그러한 국왕의 정치적 행위가 허용되고 있다. 즉 다름 아닌 태국의 국민이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군부 쿠데타 세력을 승인하거나, 군부 세력과 시민사회와의 갈등이 발생할 경우 국왕이 정치적으로 나서는 것을 왜 태국 국민들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일까.
그 답은 태국에서 푸미폰 국왕이 어떤 존재인가 살피는 데 있다. 태국에서 현 국왕의 존재란 평범함 그 이상이다.
그는 정신적 지주, 신과 같이 여겨진다. 태국의 아버지의 날에는 국민들 모두가 왕실의 색인 노란색 옷을 입으며, 나라 곳곳에 현 국왕 부부의 사진이 걸려있을 정도로 국민들은 그를 존경하며 사랑한다. 그러한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푸미폰 국왕은 ‘탐마라차’, ‘아버지’, ‘중재자’라는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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