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정신과 감각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6.12.24
- 최종 저작일
- 2016.09
- 9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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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강의 수강할때 기말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현대시의 정신과 감각>-홍용희- 를 읽고 1부 전체를 요약하고 , 2부에서 3장 ,3부에서 2장을 요약하고 의견을 서술하였습니다.
총 9페이지입니다.
목차
1부 시중지도의 정신
2부 절제와 절정
3부 상상과 소통
본문내용
1부 시중지도의 정신
먼저 시중지도의 정신이란, 수시로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삶의 근원과 본질의 이법에 해당하는 도를 구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도와 시간의 창조적 대화가 시중지도이다. 그리고 이 시의 세계는 궁극적으로는 현실 속에서 삶의 본질적 이치를 체득하여 고양된 자아를 이룩하는 것에 있다. 그래서 1부는 시중지도의 정신과 시인들의 시정신의 구극을 추구한 양상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1) 정신주의 시학의 창조적 해석과 시적 상상
1. 정신주의 시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하여
전 지구적 차원에서 시장지상주의 논리와 물신화가 가속화 되어가는 이때에 창조적 정신으로 인간의 품격을 고양시기는 정신주의 시학의 의미와 가치가 중요해졌다. 그러나 정신주의 시학에 대한 논의와 인식이 부족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정신주의 이론체계에 대해 창조적 해석과 이해의 역동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여태까지 정신주의를 통해 조망하는 시인들의 범주가 너무 한정적이고 , 젊은 시인들의 상상력에 대응하지 못해 보수적 고창성에 빠진 상태인데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정신주의 시학에 대한 탐색 검토에 나선다.
2. 정신주의 시학과 형이상의 행방
정신주의 시학은 불교적, 유교적 ,노장적 , 기독교적 ,현실 비판적 ,모더니즘적 ,서정적 시편들을 포괄하고 “좋은 시란 어떤 것일까” 라는 근원적 물음과 함께 등장하였다. 형이상세계의 구현이 그 계보이다. 그리고 최동호는 정신주의에 대해 형이상세계의 개척을 추구하는 정신주의의 확대와 미학적 방법론 등을 외치고 있다.
한편 정신주의에 대한 비판 논의도 이루어져왔다. 정신주의에서 경계한 내용이 정신주의에 대한 비판논거로 제기되는 소통부재와 오해가 빚어지는 상황에서 정효구의 반론은 이분법적 도식 속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지나친 표면적인 단순화의 오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신비주의와 초월성에 대한 지적이 일반론적 인식이었는데 ,우리들 대부분이 서구적 이성중심주의의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