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관련 연구
1) 문제중심학습(PBL)
2) 웹기반 마인드 맵
3) 프레젠테이션 제작 과정
3. 컴퓨터활용 수업모형 설계
1) 문제 설계 및 제시
2) 학습 목표
3) 컴퓨터활용 수업 모형 및 수업 내용
본문내용
1. 서론
o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활용 교육에서 창의성을 고려한 웹 기반 그룹별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웹기반 그룹별 수업 환경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들 간의 정보나 의견, 결과물 등을 웹상에서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그리고 자유로운 대화나 토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룹별 독측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그 결과물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이 웹 환경에서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o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모형을 기반으로 하였다. PBL에서 강조하는 대화, 토론을 통한 개별적 지식 구성은 웹이 지닌 특성, 즉 시공간적인 제약을 넘어서서 자유롭게 대화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능과 잘 부합한다. 그리고 PBL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점과 다양한 학습자원을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가 요구하는 지식으로 전환하는 활동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웹기반 학습 환경과 공통점을 가진다.
o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모형은 문제제시, 문제해결, 적용 및 개발, 발표와 평가단계로 이루어진다.
2. 관련 연구
1) 문제중심학습(PBL)
- PBL은 ‘실세계의 비구조화된 문제’로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교육적 접근 방법이다.
- PBL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는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답을 찾는 과정이 비구조화 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의미 있게 느끼며, 그렇게 될 때 비로소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PBL문제 자체가 지닌 복잡성, 비구조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개인적 학습활동보다는 다른 학습자들과 소집단을 형성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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