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흐름에 따라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성향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12.30
- 최종 저작일
- 2015.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인쇄술의 발전에 따른 타이포 그래피의 변화양상
2) 고딕체의 등장과 당시 사회적인 배경
3) 세리프체의 등장과 당시 사회적 배경
4) 시대적 특성에 따른 서체
5) 타이포그래피의 디자인 조형원리
본문내용
인간은 지각하고, 지각을 기초로 사고합니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출발점인 지각은 시각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 자기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표현하여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문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에 따라 인류의 문명의 발전 정도가 정하여 졌을 정도로 인간사회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는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15세기에는 단순히 인쇄술을 의미했던 타이포그래피는 오늘 날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사회 현상으로 인해 변화 해 왔습니다. 이에 저희 조의 타이포그래피 조사는 인간의 지각을 도와주는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맞춰 고찰해 보려고 합니다. 타이포그래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산업화 이후, 전환기에 처한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사조를 통해서 조형적 측면에서의 타이포그래피의 발전과정을 재정립해 보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1) 인쇄술의 발전에 따른 타이포 그래피의 변화양상
13세기에 구텐베르크의 활자체는, 유럽 수도승들의 필기체,블랙레터에서 따온 것으로 활자들이 들쑥날쑥한 모양의 선들로 엮여 있는 형태입니다.
참고 자료
이혜진(1990),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타이포그래피』, 도서출판길벗, pp 48~56
유정숙(2010), 『한글공감 김진평의 한글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 pp 30~32,66~75
로빈 윌리엄스(2000), 『디자인이 뭐야?타이포그래피가 뭐야?』, 미진사, pp91~95
개빈앰브로즈(2009). 『타이포그래피』,안그라픽스,pp40~46
아이린 스트리즈버(2009),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할 타이포그래피』, 디자인하우스,pp24~25,54~55
원유홍•서승연•송명민 (2012),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한글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실제』, 한영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