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후기부터 전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의 발전과정
- 최초 등록일
- 2016.12.30
- 최종 저작일
- 2016.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바로크 후기부터 전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의 발전과정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Alessandro Scarlatti, 1660-1725)
2. 바흐의 아들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 음악은 바로크 시대에 접어들면서 오페라라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이 탄생하게 되고 극적 효과를 노린 과장된 표현을 나타내는 것을 중시하게 되었다. 기악 장르에서는 성악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특정 의미를 함축하거나 상징하려는 표현수단과 구성원리가 고안되고 소나타, 협주곡, 조곡 등의 새로운 음악영역이 생겨났다. 특히, 작은 악기들과 주를 이루는 악기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화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협주양식을 통해서 대비효과를 추구하게 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의 기본적인 변화는 음악이 음의 수직적 관계를 고려하여 규정되고 박자를 중시여서 이를 기초로한 작곡이 성행하게 되었다. 전 시대의 르네상스 음악이 전체의 울림을 구축해가는 세계였던 것과는 다르게 바로크 시대는 화음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바로크 시대에는 화음의 지시에 따라 베이스 성부에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화음을 충전해 가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이 기교는 음이 서로 대립하는 특성을 명백하게 나타내고 조화롭게 다듬는 과정을 거치기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대조성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이남재 (2006), ‘17세기 음악’, 파주: 음악세계
Grout, Donald J. and Claude V. Palisca (2005), ‘A History of WesternMusic’. 6th e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Sadie, Stanley and John Tyrrell (2004), ‘The New Grove Dictionary ofMusic and Musici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