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르코프스키 잠입자
- 최초 등록일
- 2017.01.16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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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타르코프스키와 상징
2. 내밀한 소원의 의미
3. 구역의 의미
4. 비밀의 방을 찾아가는 과정의 의미
5. 나의 삶의 의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타르코프스키와 상징
타르코프스키는 이미지와 상징을 명확하게 구분 지었다. 그는 상징은 그것이 표현하는 것의 모든 실재를 담지 못하고 언제나 하나의 비교에 근거하나, 반대로 이미지는 사물의 모든 실제를 포함한다고 생각하였다.1) 따라서 그에게 영화 제작은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었고 그는 영화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부여, 은유를 지양하였다.2) 그의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는 자연물들, 나무, 물, 비 등은 어떤 추상적인 것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이미지이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영화는 이성과 감성이라는 이분법적인 도구로 해석되지 않으며 그 자체로 관객의 오감을 자극하여야한다.
타르코프스키의 독특한 미학은 당시 러시아 상징주의 시운동과 맥락을 같이 한다. 후기 상징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전기 상징주의를 거부하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세계관을 추구하였다. 타르코프스키는 이러한 후기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아 타르코프스키 자신만의 장르를 만들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상징을 거부한 그는 아이러니하게도 훨씬 더 풍부한 영화 읽기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3)
다양한 의미를 가지는 대표적인 것은 ‘물’이다. 그의 작품에는 물의 이미지가 상당히 자주 나타난다. <잠입자>에서 바닥에 흐르는 물은 생명, 비도시, 자연을 의미하는 반면, 건물 안에 각종 부유물이 떠있는 고인 물은 오염된 것, 죽음, 가치가 사라진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교수를 빼고 작가와 잠입자가 힘겹게 건너면서 폭포처럼 맞는 물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거쳐야할 필연적인 고난과 시련을 의미하며, 비밀의 방에 들어가는 것을 포기하고 셋이 나란히 앉아 있을 때 내리는 비는 화해와 위로를 의미한다. 이렇게 같은 ‘물’이더라도 다양한, 혹은 상반된 의미(이미지)를 내포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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