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황학습 이론의 배경, 중심학자, 이론적 기초, 교수학습의 원리, 평가의 관점과 방법, 상황학습 이론의 실질적 적용과 장단점, 정황학습과의 비교

Kof97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1.26
최종 저작일
2015.03
1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정의

Ⅱ. 배경
(1) 일상인지이론
(2) 구성주의
(3) 실제성과 맥락
(4) 전이

Ⅲ. 중심학자

Ⅳ. 이론적 기초

Ⅴ. 교수학습의 원리
1. 설계원리
(1) 도구로써의 지식
(2) 내용 다양성과 전이
(3) 인지적 도제제도
(4) 맥락 정착적 교수
2. 교수방법 -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

Ⅵ. 평가의 관점과 방법
1. 전통적인 평가의 문제점
2. 상황 학습 환경에서의 평가
3. 평가 방법

Ⅶ. 실질적 적용
1. 적용 원리
2. 예시

Ⅷ. 장 ․ 단점

Ⅸ.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

Ⅹ. 참고문헌, 사이트, 논문, 기타

본문내용

Ⅰ. 정의
• 사고와 그 사고가 일어나는 맥락 (혹은 상황)의 필연성을 인지하고 학습에 있어서 실제 상황의 내재적 중요성을 탐구하고자 하는 학습이론이다. 지식은 개인과 환경간의 독특한 관계의 역동적인 산물로 간주한다. 이때 학습은 지식이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있는 상황 안에 종사하는 개인의 자연적 산물이다.
따라서 비맥락화된 상황보다는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과 학습과정에 초점에 둔다.

상황학습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교육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전통적인 형식교육의 모든 형태를 부정하고 반드시 도제 교육으로 대치되어야 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Brown, Collins & Duguid, (1989)
상황학습 이론은 수업을 실제 생활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려는 접근 방법으로,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그것이 실제로 사용되는 맥락(context) 안에서 학습할 때 학습의 효과가 최대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은 지식을 개인과 환경간의 독특한 관계의 역동적 산물로 간주하고, 학습은 지식이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 안에서 개인이 활동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물로 본다. 또한 상황학습 이론에서 볼 때 지식이라는 것은 상황적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행동과 문화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지, 결코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식이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능동적 지식일 때 진정한 지식으로 평가된다
Duffy & Jonassen, (1991)
“상황학습이란 지식이 유용하게 사용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식은 그 지식이 적용될 상황 속에서 가르치고 그 상황을 통해 일반화할 때 유의미하고 가치를 지닌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Bransford, Sherwood, Hasselbring, Kinzer, & Williams, (1992)
상황이론가들은 실생활의 맥락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내용을 개인적인 경험․요구와 연결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지식을 보다 유의미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상황학습 Lave, Jean 교우사
21세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영수 교육과학사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의,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http://www.edu4ts.net/tnl/tnlint.htm
정보공학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http://www.ketis.or.kr/%7Elesson/nat/%C0%DA%BF%AC/4-1/%C0%DA4-1_6%C0%E5.htm
초롱이의 전기 여행 http://solbage.x-y.net
삼천포 WBI http://www.wbi.or.kr/index.html
엠파스 블로그 http://blog.empas.com/aquablue
구성주의와 구성주의자이론 http://www.edu4ts.net/ce/conth.htm
교수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http://www.edu4ts.net/ce/coned18.htm
교수설계이론이란 http://home.megapass.co.kr/%7Ehbjin/et/isd1.htm
구성주의 교육학 http://edu.gnue.ac.kr/%7Eyhhwang/lec/gradschl/gl00l05.htm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내용구성, 교사역할, 평가 원리에 대한 고찰 최 정 임(관동대학교 교육공학과)
MOO(Multiuser Object-Oriented) 기반 학습공동체의 사례 연구 김주연
수업모형에 따른 수학 공부 방법 정남순
실업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 및 교수-학습 방법 연구 김선태(한국직업연구개발원)
지식, 기반사회를 위한 교수, 학습환경 강인애/ 경희대 교수, 교육공학
좋은수업을 위한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황윤환
교육공학연구회 발표 자료 김세리
Situated Learning 이종원(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Kof97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황학습 이론의 배경, 중심학자, 이론적 기초, 교수학습의 원리, 평가의 관점과 방법, 상황학습 이론의 실질적 적용과 장단점, 정황학습과의 비교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