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7.02.09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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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1920년대 소비에트의 상황
2.1 볼셰비키 혁명과 그 이후
2.2 신경제 정책과 국가의 통제
3.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의 특징
3.1 영화와 이데올로기
3.2 형식주의
3.3 몽타주 이론
3.3-1 쿨레쇼프와 푸도프킨의 이론
3.3-2 지가 베르토브의 이론
3.3-3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이론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20년대에는 1차 세계대전 이후 대공황이 발생하는 등 이전까지 찾아볼 수 없었던 범세계적 혼란이 있던 시기였다. 이러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각지에서 독특한 스타일의 영화적 형식이 출범하였기에 영화사적으로는 여러 의미가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소비에트 영화는 그 중에서도 단연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 몽타주 이론으로 대표되는 혁신적인 영화적 형식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해서 엔터테인먼트적인 내용을 담는 것이 아닌, 사상 전도를 위한 영화를 만들어 낸다.
이 시기 소비에트에서는 차르에 반대한 노동자들의 파업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었고,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볼셰비키 혁명이 진행되었던 시기이다. 또한 1차 대전을 겪음과 동시에 러시아는 내전을 겪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매우 피폐한 상황이었다. 이 시기에는 소비에트에서 영화를 제작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없었을 뿐더러, 소비에트 안에 있던 해외 영화사들 까지 장비를 챙겨 나갔기 때문에, 소비에트 영화산업의 암흑기라고 할 수 있다. 후에 경제가 회복되면서 소비에트 정부 차원에서 선전의 명목으로 영화 산업을 육성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에트 영화만의 독특한 특징들, 이를테면 이데올로기적 내용과 몽타주 이론으로 대표되는 철저히 형식적인 구성 등이 드러나게 된다.
이 레포트에서는 당시 소비에트의 상황에 대해 조금 더 심도 있게 알아본 후, 이것과 소비에트 영화의 특징을 연관지어 생각해보려 한다.
2. 1920년대 소비에트의 상황
2.1 볼셰비키 혁명과 그 이후
1898년 러시에서 사회민주노동당이 결성된 이후로 러시아에서는 사회주의 혁명과 프롤레타리아에 의한 정치를 요구하는 의견이 거세어 졌다.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난 후에는 사회민주노동당내에서 레닌의 볼셰비키와 말토프의 멘셰비키 간 의견 대립이 생기며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와중에 노동자들의 파업은 연이어 일어나는 등 러시아의 상황은 극도의 혼란에 빠진다.
참고 자료
김호섭, 소비에트 혁명주의 영화와 프로파겐다 : 1010-1938의 작품 주제와 테크닉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1992
박찬희, 러시아 형식주의 영화이론 : 혁명기의 소비에트, 에이젠슈테인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1990
김노익,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의 몽타주에 관한 연구 : 지가 베르토프와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론을 비교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