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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로기 역사와 예언자들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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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3.21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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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역사서 수업 기말 레포트

포로기 역사와 포로기 예언자들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향

Ⅱ. 포로기 역사
1. 포로기의 시대적 상황
1)유다의 멸망과정
2)바벨론 포로기
2. 신명기 역사
1)개념정의
2)편집장소 및 연대
3)신명기역사와 예언서와의 관계

Ⅲ. 포로기 예언자들
1.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
1)활동장소 및 연대
2)예레미야 예언의 특징
2. 부시의 아들 에스겔
1)활동장소 및 연대
2)에스겔 예언의 특징
3. 제2이사야
1)활동장소 및 연대
2)제2이사야 예언의 특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이나 국가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시대별로 위기의 시기는 늘 존재해 왔다. 그 위기의 순간들을 어떻게 대처하는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그에 따라 개인이나 국가의 미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민족에게도 심각한 위기가 찾아왔다. 바로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하고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가게 된 것이다. 바로 포로기라는 고통과 수난의 시기를 맞게 된 것이다. 이는 남유다보다 앞서 멸망당한 후 혼합정책에 순응해 버린 북이스라엘과 같이 민족의 정체성을 잃고 역사속으로 사라져 버릴 수 있는 절대적 위기인 것이다. 이런 위기의 상황속에서 포로민들은 여러 계층들에 의해 신학적 대응을 하였다. 그 중 예언자들은 신학적인 재해석과 함께 회복과 희망의 말씀을 선포하였다. 이를 통해 포로민들은 이스라엘 야훼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포로기라는 심각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포로기의 시대적 상황과 예언자들의 메시지와 활동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받은 우리가 지금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해야할 일은 무엇이며, 또 선포해야 할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발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제인 포로기 예언자들을 채택하게 된 동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고사 독서보고서 연구 범위가 다윗왕정에서부터 유다의 멸망까지였기 때문에 바로 이어서 포로기를 연구하는 것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다. 둘째, 중간고사 리포트를 통해 예언자 ‘예레미야’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에 대한 관심은 ‘예언자’에 대한 연구의 열망을 불러 일으켰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역사속에서 활동한 다른 많은 예언자들에게 까지 관심이 확대되었다.

1.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넓은 의미에서는 역사서 수업을 통해 배운 바벨론 포로기를 정리하고 더욱 깊이 이해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바벨론 포로기에 활동한 선지자들의 신학적 특징과 메시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포로기 예언자들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오택현, 『성서시대의 역사와 신학』(서울: 크리스천헤럴드, 2000)
B. W. Anderson, 『구약성서 이해』(서울: 크리스천다이제스트, 1995)
J. Bright, 『이스라엘 역사』(서울: 은성출판사, 2007)
장일선, 『이스라엘 포로기 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J. M. Miller & J. H. Hayes,『고대이스라엘 역사』(서울: 크리스천다이제스트, 1997)
윌리엄S. 라솔 & 데이비드 앨런 허바드 & 프레드릭 윌리엄 부쉬, 『구약개관』(서울: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3)
Klaus Koch, 『예언자들2』(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9)
박준서, “포로기의 역사와 제2의 출애굽”, 『새롭게 열리는 구약성서의 세계』(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Westermann, C, 『국제성서주석 / 이사야Ⅲ』(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오택현, “제2이사야와 신명기역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박사학위논문, 1998.
이성은, “포로기의 시대적 배경과 신학적 위기극복”,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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