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로 보는 신비평이론
- 최초 등록일
- 2017.03.26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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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텍스트 그 자체
2)문학적 언어와 유기적 통일성
3)내재적·객관적 비평으로서의 신비평
4)단 하나의 최고의 해석
5)갈망이 부르는 “불멸의 노래”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신비평적 독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비평은 1940년대부터 60년대까지 문학 연구를 완전히 장악했던 이론으로서 우리가 문학을 읽고 쓰는 방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쳐왔다. 신비평의 핵심을 이루는 개념들은 주로 텍스트상의 증거가 갖는 본질 및 중요성과 관련된 것들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비평에서 중요한 것은 텍스트 자체에서 찾아낸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의 해석을 입증하는 작업이다.
그러나 문학 텍스트가 지닌 이데올로기적 내용에 대한 관심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았던 신비평 이론은 점차 그 힘을 잃어가기 시작했고 신비평이 문학 연구에 끼친 공헌이나 문학 교수법의 토대가 되는 이론체계를 다졌다는 사실을 아는 학생들을 갈수록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비평이론들의 상당수가 신비평에 대한 반발로서 전개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신비평에 대한 관심을 아끼지 않아야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신비평이 어떠한 이론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텍스트 그 자체
신비평이론이 생기기 이전 19세기와 20세기 초반의 문학 연구를 지배한 것은 역사·전기 비평이다.
이 형식은 그 시절에 문학텍스트를 해석할 때 저자의 실제 삶과 저자가 살았던 시대를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왜냐하면 그런 것이 저자의 의도, 즉 저자가 텍스트에 담고자 하는 의미를 결정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해석자들은 저자의 의도를 밝힐 증거를 찾고자 저자의 편지, 일기, 에세이 등을 샅샅이 뒤지고는 했다.
이런 식으로 학자들은 문학 텍스트를 그 자체로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예술품이라기보다는 그저 역사물의 부속이자 그 텍스트가 쓰인 ‘시대정신’에 대한 예증으로만 바라봤다.
이런 상황에서 신비평은 시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신비평가 이론가들은 저자가 살았던 삶과 시대, 그리고 시대정신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확실히 관심의 대상이지만 비평가들에게 텍스트 그 자체를 분석하는 데 쓰일 만한 정보들을 제공하지 못한다며, 즉 저자가 의도한 의미에 관해 확실한 지식을 얻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