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7.03.27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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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도행전 정리입니다. 성경공부자료로 교회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목차
Ⅰ. 개 론
1. 사도행전의 저자
2. 기록 연대
3. 기록 목적
4. 신학적 주제
5. 내용 전개(구조)
Ⅱ. 장별 연구
본문내용
1. 사도행전의 저자
1.1. 저자를 추정할 수 있는 단서
1) 누가복음의 저자와 동일 저자 -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서두의 저자와 수신인, 책에 관한 언급(눅 1:1-4, 행 1:1-2).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어휘 및 구조면에서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누가의 이중저작 :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데오빌로에게 헌정된 두 권으로 구성된 작품.
2) 의학적 지식이 풍부한 저자 - 사도행전에는 헬라의 의학 용어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3:7-9, 9:18, 9:33, 13:11).
3) 바울의 선교 여행에 동참한 동반자 - “우리”라는 단어 사용할 만큼 바울과 긴밀한 저자(16:10-17, 20:5-21, 21:1-18, 27:1-28:16).
1.2.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 누가복음의 저자이며 바울의 2, 3차 전도 여행과 예루살렘 입성 및 로마 호송에도 동참한 바울의 “사랑하는 의사”(골 4:14) 누가가 사도행전의 저자로서 가장 유력하다.
2. 기록 연대
2.1. 사도행전 기록 연대에 대한 세 가지 견해
1) 주후 2세기, 곧 115-130년경에 기록되었다는 견해- 오닐(O' Neil)이 순교자 저스틴(Justin Martyr)의 글에서 사도행전의 신학적 관점과 흡사한 점들을 발견하고 기록 연대를 2세기 초엽으로 잡았다. 하지만 저스틴이 본서를 익히 알고 있었다는 점과 바나바 서신(주후 100년경)에 본서를 인용한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이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2) 주후 80-95년경에 기록되었다는 견해- 누가복음 21:24을 누가가 예루살렘 함락(주후 70년)을 회상하며 쓴 것으로 가정한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의 지지를 받는 견해이다.
3) 주후 60-70년경에 기록되었다는 견해- 사도행전에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기록이 없다. 그리고 본서에 나타난 유대인들의 모습에서 민족적 파멸을 당한 모습을 찾을 수 없다. 우리 본문들의 생생하고 선명한 내용들은 사건이 있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기록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