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훈민정음 창제 목적과 원리
1.1 자음자의 제자 원리
1.2 모음자의 제자 원리
2. 훈민정음 기원설과 과학성
2.1 가림토문자
2.2 과학성 - 변별적 자질론
3. 신대문자의 원리와 특징
4. 훈민정음과 신대문자와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훈민정음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왔다. 특히 훈민정음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하는 기원설 김윤경, 《韓國文字及語學史》(1954)에 의하면 훈민정음의 기원설에 열한가지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古篆 기원설, 梵字 기원설, 蒙古字 기원설, 梵字와 蒙古字의 기원설, 설총 창작설, 了義 창작설, 일본 신대문자 기원설, 상형 기원설, 樂理 기원설, 二十八宿 기원설, 고대문자 기원설 등이 그것이다.
에 대한 논의는 더 다양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졌었는데 훈민정음의 「해례본」 출현으로 훈민정음의 기본원리가 확인된 뒤로는 이 ‘기원설’에 대한 논의는 주춤하고 오히려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를 바탕으로 한 한글의 과학성과 독창성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인지가 훈민정음 「해례본」서문에서
正音之作 無所祖述 而成於自然
(정음은 어떤 계통을 이어받아 만든 것이 아니라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다.)
라고 말하였듯이 한글은 그 어떤 문자로부터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이 없이 독창적으로 창안된 문자라고 볼 수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문자가 기존에 있던 문자를 바탕으로 변형시킨 것들임을 생각할 때 한글의 독자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창제가 더 큰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훈민정음 「해례본」을 통해 찾을 수 있는 한글의 제자 원리를 바탕으로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훈민정음 창제 목적과 원리
한글은 왜 창제였는가의 문제는 삼강 행실도(세종 10년)를 통해 알 수 있다. 삼강행실도에는 효자, 충신들에 관한 내용과 그림을 그려 넣었다. 글을 모르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넣은 것이다. 세종은 설총이 백성의 글자 생활을 돕기 위해 이두를 만든 것과 마찬가지로 한글도 근본적으로 새로운 것을 탐해서가 아니라 백성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만드는 중대한 나랏일임을 먼저 밝혔다. 일반 백성들이 다 알 수 있는 새로운 글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집현전 원로학자들의 의견으로 보아 세종은 독자적으로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한글을 창제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신항,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0.
김석득, 우리말 연구사 , 정음문화사, 1999.
김석환, 훈민정음연구 , 한신문화사, 1974.
김완진, 훈민정음 자음자와 가획의 원리 , 음운과 문자 , 신구문화사, 1996.
김정수, 한글의 미래와 역사 , 열화당 , 1994.
안병희,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에 대하여 , 국어학논문집, 1990.
이기문,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된 몇 문제 , 국어학2. 1975.
이익섭, 국어학개설 , 학연사, 1997.
정연규, 언어로 풀어보는 한민족의 뿌리와 역사 , 한국문화사, 2000.
박병각, 우리의 뿌리 사상과 그 문화, 학문사, 2000
이근수, 한글과 일본 신대문자, 홍대농총 제 16집 , 1984.
김문길, 일본고대문자연구 - 신대문자는 우리 한글이다, 형설출판사, 1992.
권재선, 가림토에 대한 고찰, 한글 224호, 한글학회, 1994.
이일봉, 실증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