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다원주의의 기독론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7.05.12
- 최종 저작일
-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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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종교다원주의란 무엇인가?
2. 성경해석과 종교다원주의
3. 종교다원주의 기독론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기독교의 입장에서는 '종교'라는 일반적 개념이 아예 불가능한 것일 수밖에 없다. 설령 기독교가 타종교를 운위한다손 치더라도 그 유일한 까닭은 계시에 근거하여 그들을 심판하기 위한 것에서 아무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 바로 이러한 입장에 대해 종교는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며 절대종교란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종교다원주의가 발생한 것은 분명히 충격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입장에는 전통적인 카톨릭의 입장과 칼 바르트, 크래머와 절대다수의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속한다.
다원주의는 참 종교를 하나만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즉 궁극적으로는 형언 불가능한 하나의 신적 실재를 믿되, 그 신앙의 다양한 표현으로서의 다원종교 현상을 인정하며 그것들 사이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려는 태도이다.
이는 교회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타종교들을 배타하거나 포괄하려는 종래의 입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대안이다.
참고 자료
전호진.「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전략」.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의, 1992.
김광열, 「개혁주의란 무엇인가」.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Paul F. Knitter. 변선환 역. 「오직 예수 이름으로만」.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김중은, 「종교 다원주의란 무엇인가?」, 서울: 장신대학교 논문,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