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현재(玄齋) 심사정(沈師正)> 심사정 작품연구 및 생애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7.05.25
- 최종 저작일
- 2011.07
- 1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심사정 일대
2. 북종화와 남종화
3. 심사정의 작품
4. 남북종화법
본문내용
-조선 후기 회화를 대표하는 문인화가
-전환기
-명문가 후손
-할아버지가 역모에 연루
->대역죄인의 후손이라는 멍에
<중략>
심사정의 회화작품을 통한 (수정된)견해
심사정의 방심석전산수도는 ‘화보’를 방한 것만이 아닌 조선만의 남종 화풍을 남긴 것에 의미가 있다.
처음에 이것을 남종과 북종 으로 나눌 필요가 없다고 생각 하였지만, 중국에서부터 전례 되어온 산수화의 큰 틀이고 특징이기 때문에 이것을 구분할 필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남종화와 북종화는 산수화에 대해서 적용되는 범위이고, 그림을 그리는 화가의 기량과 역량으로 인해 구분되기도 하였다.(직업화가와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문인화가의 차이) 하지만, 심사정은 문인화가의 신분으로써 완벽하게 화원화가와 같은 기교를 부린 것은 아니지만, 그 당시 문인화가 중 빼어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그가 시도한 남북종화는 어쩌면 심사정의 ‘북종화 따라 그리기‘ 정도로 그칠 수 있을지 모르나. 그의 시도가 다른 문인화가에 비해 남달랐다는 것을 주목하면 좋을 법하다.
참고 자료
한국남종산수화풍(韓國南宗山水畵風)의 변천(變遷)(안휘준, 『삼불김원룡교수정년퇴임기념논총』Ⅱ, 일지사, 1987)
동양화(東洋畵)의 남북종(南北宗)(안휘준, 『군자사회』3, 1976
(참고문헌:NAVER. 한국민족 문화 대백과-남종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33073&cid=46660&categoryId=46660
http://tip.daum.net/question/40311445
인물로 보는 한국미술사-한국의 미술가/ 지은이. 안휘준외11인(주)사회평론 편집
http://www.soseul.pe.kr/xe/index.php?mid=Aura&document_srl=50968&listStyle=viewer&page=3
문인화론 이근우 지음-이화문화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