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삼촌 독후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7.05.27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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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작품 간행 무렵 사회 안팎의 정세
2. 인물들의 특징과 역할 및 작가의 의도, 사회구도
3. 순이삼촌의 의의
4. 4.3사건과 인물들과의 심적거리
III. 결론
본문내용
1941년 제주에서 태어난 현기영은 197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아버지」가 당선되면서 문단에 데뷔한다.
초기에 그는 심미주의적인 경향의 작품에 관심을 두기도 했으나, 제주의 역사와 현실을 다룬 작품을 주로 발표했다.
「순이삼촌」(1979)·『아스팔트』(1986)·『마지막 테우리』(1994)등 소설집 3권 등을 써오며 30여 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해온 현기영에게, 제주의 역사는 변함없는 소재이다.
이 점은, 일부 사람들로부터 지역적인 틀에 묶여 있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나의 문학적 전략은 변죽을 쳐서 복판을 울리게 하는 것, 즉 제주도는 예나 지금이나 한반도의 모순적 상황이 첨예한 양상으로 축약되어 있는 곳이므로, 고향을 이야기함으로써 한반도의 보편적 상황의 진실에 접근해 보자”라며 발언했다.
특히 현기영은 제주도민 모두가 안고 있던 정신적 상처를 외부인의 시각이 아닌 제주인의 시각으로 4.3사건을 드러낸다. 제주인의 가슴 깊이 박혀 있는 상심을 소설로 드러냄으로써 억울하게 죽어간 사람들을 위로하고, 진실이 드러나기를 바라고 있다.
현기영은 지난 2013년 2월 1일에 자신의 문학과 인생이야기를 한 매체를 통해 인터뷰했다. 그는 제주4.3사건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답변으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제가 처음 쓴 게 「순이 삼촌」인데, 1975년도에 좀 늦게 문단에 데뷔하고 보니까 그 전에 깊게 생각하지 않았던 4·3이야기가 제주도 도민의 트라우마, 후유증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그러니 ‘4·3 사건에 대한 얘기를 쓰지 않으면 안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4·3은 저에게도 적잖은 정신적 상처를 줬습니다.
그래서 늘 우울증에 시달렸고 그 때문에 말도 많이 더듬었어요. 지금은 어느 정도 치유가 된 상태이긴 하지만 아직도 말하는 게 그다지 신통치는 않아요.
어쨌든 그 당시엔 말을 무척 더듬었어요. 말 더듬는 버릇은 대학교에 입학해 술을 배우면서 치유가 됐어요. 술을 마시니까 억압됐던 내면, 콤플렉스로 꽉 억압되어 있던 내면이 드러나는 거예요. 4·3이 준 억압이었겠죠.
참고 자료
현기영, 「나의 문학적 비경 탐험」,『바다와 술잔』, 도서출판 화남, 2002, p173.
네이버[캐스트]-감춰진 현대사의 아픔을 되살려낸 소설가, 2013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한국학 중앙연구원
이창훈, 현기영 소설 연구 : ‘4.3’소재 중,단편 소설을 중심으로, 2003년 8월
김수미, 현기영 소설 연구 : 역사와 현실에 대한 소설적 대응방식을 중심으로, 2005년 2월
손지연, 오키나와 전투와 제주 4,3사건을 둘러싼 기억투쟁 -오시로 다쓰히로 『신의 섬』과 현기영의 『순이 삼촌』을 중심으로, 2015년
노종상, 4,3사건의 문학적 형상화와 "심적 거리(psychic distance)" -현기영의 <순이 삼촌>과 김석범의 <까마귀의 죽음>을 중심으로, 20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