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UDL 가이드라인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접근성 향상 방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7.05.30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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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UDL의 이해
2.2. UDL 설계 원리 및 가이드라인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미국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CAST(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 1984년 에 설립되어 기술기반 교육 자료와 UDL의 원리를 기반으로 전략을 개선하고 개발하는 비영리 기관)가 중심이 되어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이하 UDL)에 대한 연구를 추진, 모든 학습자가 활용할 수 있는 텍스북 개발에 필요한 프레임워크로 발전시켜 왔으며, 2007년부터는 Univ. of Michigan의 Hi-CE 연구소(The Center for Highly Interactive Classrooms · Curricula · Computing in Education : 교육과정, 심리학, 교육공학, 컴퓨터공학 등의 전문가들이 탐구기반의 교육과정과 학습자 중심의 기술을 접목하여 교육방법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부설 연구소)와 함께 UDL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 그 효과를 검증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 본론
- 본 연구는 UDL을 중심으로 교육적 설계 전략 부분에 초점을 맞춤
참고 자료
장상현 (2010). UDL 가이드라인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접근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3)
Rose, H. D., & Meyer, A. (2006). A Practical Reader in Universal Designed for Learn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Rose, H. D., Meyer, A., & Hitchcock, C.(2005). The Universally Designed Classroom: Accessible Curriculum and Digital Technologies.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