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화주의 문화론
가. 背景과 影響
나. 展 開
다. 前 提
라. 內 容
마. 性 格
바. 비판적 검토
2. 정치주의 문화론
가. 背景과 影響
나. 展 開
다. 方 法
라. 性 格
마. 비판적 검토
3. 포스트모더니즘적 문화론
가. 背景 및 影響
나. 展 開
다. 內 容
라. 性 格
마. 비판적 검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 背景과 影響
1. 2차대전 후 대학의 영문학과 영국문화와의 간극 인식
* 아놀드(Arnold, M), 리비스(Leavis, F.R.)식 正典 연구에 대한 반작용
* 대중․하위문화에의 관심
2. 1940-70년대의 독일의 프랑크푸르트학파 문화비판론의 비판적 수용
* ‘사회적 시멘트’로서의 문화
*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재평가 : ‘문화산업’의 부정성
* 종파 마르크스주의로부터 결별
3. 1960년대 이후 서구에 광범하게 전파된 해체론
나. 展 開
1. 영국의 버밍엄 학파
* 버밍엄 대학의 ‘현대문화연구소(Center for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 설립(1964), 80 년대까지 중심 역할
* Raymond Williams. Richard Hoggart, Edward Thomson, Stuart Hall 등 중심
* 通학문적 관심
* 正典의 수정
* 광범한 개념의 ‘문화’
* 신 좌파적 성향
* 대중매체에 대한 관심
<중 략>
가. 背景과 影響
1. 마르크시즘
1) A. Gramsi 중심의 ‘문화헤게모니론’ : ‘문화정치학’
* 지배의 영속화의 도구로서의 자본가 ‘문화’의 신화화 비판
2) 사회구성체의 변동 가능성
3) 비판 : * ‘계급’외의 사회적 갈등과 욕망에 대한 관점 부족(성, 환경, 인종, 종교 등)
* ‘문화’를 정치에 종속된 것으로 간주(자체 문화론 정립의 한계)
2. 解體論
1) R. Barthes, J. Derrida, J. Kristeva, M. Foucault, E. Said 등
2) 구조 언어학에 대한 반성
* 랑그, 초월적 시니피에에 대한 회의 : 의미의 분산과 유보
* ‘差延’(diffērance)
3) 탈중심주의 확산
4) 자아와 주체 중시
5) 비판 : 객관적 이성의 보편성 문제
3. 談論 중심 사회학
1) J. Kristeva, M. Foucault, P. Bourdieu, L. Althusser, E. Said 등
2) 언어습득과 동일화 : * ‘주체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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