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영-현대시론
- 최초 등록일
- 2017.06.14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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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세영의 현대시론입니다
1-6강까지 요약정리한 리포트이며,
A+이었습니다.
목차
1. 제 1장. ‘시(時)’라는 명칭
2. 제 2장. 시와 서정시
3. 제 3장. 시의 분류
4. 제 4장. 시의 장르적 특성
5. 제 5장 운문과 산문, 그리고 시어와 산문어
6. 제 6강. 시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제 1장. ‘시(時)’라는 명칭
1. 동양에서의 ‘시’
우리 문학사에는 전통적으로 ‘시’라는 장르가 있어왔고 근대에 들어 서구의 ‘poetry'를 번역, 사용해 오고 있다. 그러나 ’시‘가 서양의 ’poetry‘와 꼭 일치되는 개념이라고 말할 수 없다. 고대 중국에는 서양과 달리 육기(陸機)의 분류와 유협(劉勰)의 분류방식이 있고, 분류체계는 문(文)을 그 기능, 실용성, 문체, 표현 등으로 본다.
고대 중국어에서 형성문자 '시(時)'의 寺(사, 시)는 어원적으로 절간의 언어가 아니라 관청의 언어라는 의미이다. 관청의 언어라는 것은 규율과 범절을 갖춘 언어 즉 ‘운율과 형식성을 갖춘 언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시’라는 한자어는 일상생활에서 통용되는 언어가 아니라 일상어에 조직적 혹은 인위적인 규율과 질서를 부여하여 새롭게 재창조한 언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 ‘寺’와 같은 발음의 한자어 ‘志’와 동일시된 ‘시(時)’는 어원적으로 ‘뜻을 지닌 언어’라는 말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시의 기능은 삶을 교화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참다운 도덕적 완성자로 나아가게 하는 목적, 즉 도(道)의 실현 수단으로서의 효용성이다. 고대 한국이나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시는 도를 실현시키는 수단, 달리 말해 문재도론(文載道論)으로 이해하였다. 오늘날의 문학론으로는 소위 문학의 교훈적 기능에 해당한다. 시의 본질은 이기론이나 성정론으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고대 동양에서는 시를 도(道)의 언어적 표현으로 보았다.
2. 서양에서의 ‘시’
서양의 경우, 고대 그리스에서는 문학을 서정시, 서사시, 극시와 같은 개념으로, 현대에는 시, 소설, 드라마 따위로 분류한다. 고대 그리스 이래 “시가 자연의 모방이다”라고 했을 때의 ‘시’는 문학 일반(나아가 예술 일반)을 가리키는 말이었고, ‘문학’과 같은 뜻의 말로 사용되었다. 서구어에서 ‘시’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 ‘poesis’에서 왔다.
참고 자료
오세영, 현대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