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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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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형이상학이란
1.1.1 어원으로의 형이상학
1.1.2 용어 자체로의 형이상학
1.1.3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1.1.4 수업에서 배운 형이상학
2. 본론
2.1 형이상학의 변화(계보)
2.1.1 고대의 형이상학
2.1.2 고대와 근대의 중간적 형이상학
2.1.3 근대의 형이상학
2.2 나의 형이상학
3. 결론
3.1 쓰는 과정 및 소감 의견
3.2 참고자료의 수집 과정
3.3 참고자료를 처리한 방법
4. 참고문헌 및 각주
본문내용
1. 서론
1.1 형이상학이란?
1.1.1 어원으로의 형이상학
형이상학이란, 라틴어 metaphysica의 역어로 궁극적 근거를 탐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이와 같은 명칭이 붙게 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를 “제1철학”이라고 부르면서 그의 학문체계에서 최상위에 둔 데서 유래한다. 즉 그것은 그의 저서의 이름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형이상학'이라는 명칭은 이 제1철학에 관한 책이 자연학(自然學:physica)에 관한 책 다음에 놓였으므로 '자연학 다음의 책( meta- physica)'이라고 불린 데서 유래한 것이다. 다른 정의로는, 형이상학은 사회의 근본 체계, 사회 현상, 모든 지식들 또는 인류 대다수에게 그보다 나은 지식일지라도, 그것들의 근원은 변증된 체계가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개별적 영역이라고 주장하는 철학이념이기도 하다.
1.1.2 용어 자체로의 형이상학
형이상학이란 용어는 그리스어 메타(Meta: 저 넘어 au-delà, 또는 다음에 또는 후에 après)와 퓌시케(phusike: 물리 physique, 자연 nature)의 합성어이다. 이 애매한 용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일 수 있다. 이 용어가 쓰인 시원적 의미에서 보면, 기원전 1세기에 로도스 출신의 안드로니코스(Andronicos)에 의해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384-322) 의 책에 붙여진 이름이다. 넓은 의미에서, 형이상학이란 인식을 말한다. 이 인식은 예를 들면, 신 영혼, 플라톤(Platon, 427-347)의 이데아와 같이 물질적인 자연적 실재성을 넘어서(au-delà) 비물질적 실재성에 대하여 종교적 계시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성에 의해서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형이상학은 절대자를, 다시 말하면 사물의 비(무)조건적 근본을 목표로 삼으로면서, 최고의 과학 또는 최초의 과학으로서 정의된다. 만일 현상을 관통하여 또는 현상을 넘어서 사물의 존재 또는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형이상학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러면 형이상학은 ......<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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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도 릭켄(김성진 역), 《고대 그리스 철학》, 서광사, 2000.
R. 샤히트(정영기 • 최희봉 역), 《근대철학사》, 서광사, 1993.
V. I. 레닌, 『철학노트』, LW, Bd, 38. S.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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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현, 《칸트와 헤겔의 철학》, 아카넷, 2010.
3주차~7주차 녹음자료 및 수업자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