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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음악시장 산업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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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6.16
최종 저작일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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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늘날 세계적인 IT기업 애플에서 음원사업서비스를 출시함과 같이 음원시장의 디지털화가 본격적인 경쟁으로 돌입함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해외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디지털음원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SKT, KT 등 통신 기업들의 음반 투자 및 음원서비스와의 결탁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디지털 산업에 맞춰진 음원 산업을 정리하기 위하여 전통음악산업에서와 디지털음악산업의 시장을 비교하여 정의하고 디지털음원시장의 규모와 구조 그리고 현황을 살펴보고자한다.

목차

Ⅰ. 제1장 서론

Ⅱ. 제2장 음악 산업 Overview
ⅰ. 제1절 산업의 정의
ⅱ. 제2절 산업의 특성
1.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특성
2. 디지털음악산업의 특성
ⅲ. 제3절 산업의 규모
1. 국내 음반산업 규모
2. 국내 디지털음반산업 규모

Ⅲ. 제3장 음악 산업 분석
ⅰ. 제1절 디지털음악산업 동향
1. 주요국 음악시장 동향
2. 국내 음악시장 동향
ⅱ. 제2절 디지털음악산업 구조
1. 음악산업 분류체계와 시장 점유율
ⅲ. 제3절 디지털음악 서비스 분석

본문내용

제1장 Industry Highlight
2016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제46차 세계경제포럼(WEF)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을 주제로 디지털혁명의 혁신적인 파괴에 대한 기술발전을 요약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기존의 많 산업분야가 인터넷과 온라인 세계로의 전환을 모색해왔다. 음원시장 역시 디지털화의 흐름의 영향을 받았다. 기술의 혁신성은 한 산업의 구조를 전면적으로 구성하기도하고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파생시키기도 한다(전병준, 2005, Hannan & Freeman, 1989).
음원산업 역시 타 산업과 마찬가지로 디지털화의 과도기를 겪으면서 시장의 범위를 다시 정의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최지웅, 2014). 사실 음악산업은 꽤나 빠르게 디지털 시대에 적응한 산업 분야 중 하나이다. 음악서비스 시장의 규모만 보아도 디지털 음악 수익이 전체 음악 시장의 수익의 45%로 오프라인 음반 시장(39%)을 앞질렀다(이선희, 2016, IFPI, 2016). 2000년대 국내에서는 소리바다가 인터넷 상에서 음악서비스를 출범하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음원산업 이동이 본격화되었다.

<중 략>

제2장 Industry Overview
제1절 산업의 정의
국내에서는 음악산업을 흔히 ‘음반산업’이라고 정의해왔다. 음반은 음악이라는 콘텐츠가 담겨있는 LP와 CD 같은 물질적 기록매체이다. 하지만 디지털화로 넘어와서 무형의 음악소비는 좁은 의미의 음반산업의 개념만으로는 산업의 범위를 규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음악을 매개로한 여러 수익 산업을 포함하고자한다면, 기획녹음홍보 등의 음반제작에서부터 각종 행사와 공연 수익과, 콘텐츠 판매로 발생하는 기타 부가수익까지 산업의 영역으로 포함할 수 있다. ‘한국음반산업협회’는 2004년 6월에 ‘한국음악산업협회’로 명칭을 변경했음을 토대로 음악산업의 전체 윤곽을 기존보다는 포괄적으로 재정의하는 시도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장미혜, 이충한, 2006).

참고 자료

전병준(2005),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 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7(4). 3-21
최지웅(2014), 음악산업: 소장하는 음악에서 소비하는 음악으로, 대신증권. 96-108
조신(2013), 대한민국IT인사이드 한국의 미래 IT 산업 선점 전략, 중앙books. 336-346
이선희(2016), 디지털 음악 서비스 현황과 애플뮤직의 국내 진입에 따른 시장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28(14). 36-44
신일수(2014),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과 과제, Korea Investors Service. 4-8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Music industry white paper2011 국내 음안산업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68-124
문화경제학회(2015),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악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1-170
문화체육관광부(2007), 디지털융합에 따른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변화에 대한 연구. 12-226
이길행, 최연철(2013), 문화기술에서 창조기술로 R&D 확대하기, 한국콘텐츠진흥원. 24-29
김태현(2006),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변화와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18(23). 4-6
최정문(2014) 음반산업의 이해(제작, 유통, 수익배분), 한국음반산업협회.
장미혜, 이충한(2006)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 - 소유에서 향유로, 전유에서 공유로, 경제와사회. 230-256
추승엽, 현창민, 임성준(2016), 디지털 음원산업의 흥행요인 – 기존 음반산업과 동일한가?, Korea Business Review. 20(4). 231-254
이기훈(2015), 음원 Equity research initiation, 하나대투자증권. 3-20
하윤금(2012),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16(64). 1-30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디지털 음악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주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기술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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