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에 나타난 복고 문화 (수요자와 생산자 측면)
- 최초 등록일
- 2017.06.23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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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방향 소개
2. 복고의 재정의
Ⅱ. 본론
1. 복고의 등장, 영화 산업
1)-1생산자와 수용자 입장에서의 한국 영화 속 복고문화
1)-2. 앞으로의 한국 영화 속 복고현상 전망
2. 복고의 제2전성기, 드라마
1)-1. 생산자와 수용자 입장에서의 한국 드라마 속 복고문화
1)-2. 앞으로의 한국 드라마 속 복고현상 전망
3. 예능이 찾아 낸 진주, 복고 음악
1)-1.생산자와 수용자 입장에서의 한국 음악 속 복고문화
1)-2. 앞으로의 한국 음악 속 복고현상 전망
Ⅲ. 결론
1. 복고 문화는 현재 진행 중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연구 방향소개
현대인들은 매일매일 새로움을 경험한다. 최신형 휴대폰이 시장에 쏟아지고 ‘최신’ 영화, 음악이 넘쳐흐른다. 신선함에 매료되어 새로운 것만을 찾아다니는 이가 있는 반면 LP판을 모으거나 지난 시절의 영화를 보며 추억 속에 사는 이도 분명 존재한다. 즉, 현대사회는 얼리어답터와 레트로 마니아가 공존하는 양상을 띤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에 관심을 가져 현대 사회 내에 나타나는 ‘복고 문화’를 연구 주제로 삼았다. 하지만 사회는 이를 구성하는 요소가 다양하고 정의하기 힘든 복합적인 유기체이다. 복고 현상 역시 사회 내 여러 문화 속에서 발견할 수 있고 형태들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복고 현상을 사회라는 거대한 조직 내에서 바라보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우리는 레트로 즉, 복고 문화의 확산에 가장 일조하고 있는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는 더 이상 고급문화와 대조되는 것이 아니라 대중의 일상적 취미를 대신하고 점차 인간의 정신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 사이먼 레이놀즈, 「레트로 마니아」, 역 최성민, 작업실유령, 2014, p31
한다. 그뿐만 아니라 복고 문화는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고 대중매체는 복고를 이용하는 쌍방향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 대상을 대중 매체 속 복고 문화로 한정하였다. 우리는 대중매체 특히 영화, 드라마, 음악 방면에서 복고 현상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복고가 성행하는 이유를 수용자와 생산자 측면으로 나누어 연구해보았다. 또한 복고 트렌드가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 복고의 재정의
복고란 정확히 무엇인가? 단순하게 이야기 하면 노스텔지어의 표현이다. 그렇다면 노스텔지어는 무엇이며 어느 시대를 복고로 보아야 하는가? 복고를 규정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질문이 따른다. 복고는 개개인이 가진 주관적인 개념이며 그 시기 역시 모두 다르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 매체 속 복고와 관련하여 우리 나름대로의 복고를 새롭게 정의해보았다.
참고 자료
사이먼 레이놀즈, 「레트로 마니아」, 역 최성민, 『작업실유령』, 2014
「복고 트렌드 관련 인식 조사」, 리서치보고서, 2012년8월호
「2000년대 한국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장르 변화 양상 고찰2」, 윤석진(충남대)
「대 흥행(blockbuster) 드라마의 조건」, 한국인사관리학회 2008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8 / pp1~16
「플랫폼 통권 제13호 중 <복고열풍, 문제는 창조성이다>」 학술논문 (인천문화재단, 김창남, 2009) 인용
「영화 <써니>를 통해본 복고영화 제작의 가능성」 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이안나, 2013) 인용
「플랫폼 통권 제28호 중 <낭만적인 복고열풍에 도사린 서슬 퍼런 현실>」 학술논문 (인천문화재단, 조수빈, 2011)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