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서 배경과문화
- 최초 등록일
- 2017.06.25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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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역 시기
2. 시대적 배경
3. 다시스(Tarshish)와 니느웨(Nineveh)
(1) 다시스(Tarshish)
(2) 니느웨(Nineveh)
① 성읍의 역사
② 고고학상의 니느웨
4. 요나의 불순종과 고뇌
(1) 당시 앗수르인들의 종교관
(2) 당시 앗수르 니느웨의 위용
(3) 요나의 불순종의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나서는 요나 선지자의 니느웨 선교를 통하여, 하나님께 먼저 택함받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나라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할 사명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그러나 요나서를 살펴보면 요나 선지자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하여 불순종을 하여 도망하게 되지만, 그와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를 통하여 이방에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여기서 분명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불순종한 요나 선지자의 내면을 조사하고자 하는데, 이러한 마음을 먹기까지는 당시 역사나 문화적 배경적 이유가 있을 것이 분명하다. 필자는 이를 조사하여 성경이해에 도움을 얻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역 시기
요나의 사역 시기는 두 시대 중 하나에 속한다. 다시 말해서 앗수르는 아닫니라리 3세(B.C. 810~783년)때 아니면 앗수르단 3세(B.C. 771~754년)때이다. 본문에 나타난 구제교역은 앗수르의 침체기 때에나 가능한 일이었다. 왕하14:25은 요나를 여로보암 시대의 사람으로 언급하고 있으나 이것은 상기 두 앗수르 왕 모두와 겹치는 시기이다. 아닫니라리 3세가 다스리던 때에 일종의 부흥운동이 일어났으나 그 목적은 나부신(god Nabu)에 대한 숭배 강화에 있었다. 요나의 설교로 인한 회개운동의 조짐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앗수르단 3세 때는 앗수르에 있어서 특별히 어려운 시기였다. B.C. 763년 6월 15일에는 일식이 있었으며 765년에 시작된 기근은 759년까지 계속되었다. 요나가 니느웨에 도착했을 때는 불길한 일식과 기근이 온 도시에 만연해 있었다. C. Hassell Bullock, 『구약 선지서 개론』, 크리스챤 출판사, 2001, p.62.
요나서 3장을 보면 요나 선지자가 나흘 동안을 외쳐야 하는 규모의 도시에서 단 하루만을 외치고도 니느웨 백성들이 쉽게 회개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욘3:3~4), 이러한 모습은 이런 시대적 상황이 좋지 못하였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 자료
C. Hassell Bullock, 『구약 선지서 개론』, 크리스챤 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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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디럭스바이블(이성호 성경사전)』, (주)미션소프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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