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가사의 장르 미학적 동일성
- 최초 등록일
- 2017.07.08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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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송강가사의 전개양상
2.1 <성산별곡>, 강호시가의 구현체
2.2 <관동별곡>, 관동을 바라보는 시인의 시선
2.3 <속미인곡>, 원(怨)이 아닌 연주(戀主)의 노래
3. 송강가사의 장르 미학적 동일성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작가를 떠나서 문학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 실제로 현대문학의 제비평에서도 작가의 전기적 삶을 소홀히 다루지 않는다.그러므로 문학 작품과 작가는 생트 뵈보의 표현처럼 그 나무의 그 열매인 것이다. 정철의 삶을 통하여 그의 문학을 해석하여 볼 수 있고, 그의 문학 작품을 통하여 그의 삶을 재구하여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그의 생애를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그의 문학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나아가고자 한다.송강 정철(松江 鄭澈)은 10세 되던 해인 1545년 을사사화에 계림군이 관련돼 아버지는 함경도 정평으로, 맏형 자(滋)는 광양으로 유배당했다. 곧이어 아버지만 유배가 풀렸다.12세 되던 1547년 양재역 벽서사건이 터지면서 다시 을사사화의 여파로 아버지는 경상도 영일로 유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