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강한 광고 노출을 위한 캐릭터를 많이 이용한다
- 최초 등록일
- 2017.07.14
- 최종 저작일
-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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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광고의 정의
2. 애니메이션 광고의 조형적 구성요소
3. 광고캐릭터 사례
4.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형광고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이란 라틴어의 아니마투스(ANIMATUS = 살리다, 생명을 불어넣다)에서 유래되었으며, 필름·비디오·컴퓨터 디스플레이·멀티플렉스·홀로그래피 등을 주로 사용하는 모든 영상언어 및 영상기술을 총칭하는 말이다.
즉,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임(movement)이 없는 무생물이나 상상의 물체에 인위적인 조작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인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방법이나 그로 인해 만들어진 시각 이미지(visual image)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다름 아닌 광고 애니메이션으로 1958년 제작된 ‘럭키치약’ 광고가 바로 그것이다.
1980년대에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도입되면서 애니메이션 광고는 양적, 질적으로 커다란 성장의 계기를 맞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광고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제품에 대한 친숙도를 쉽게 높일 수 있다는 점,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표현 특징을 살려 다른 광고와 차별화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캐릭터 사용료가 일반 모델보다 저렴하다는 사실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인철, “TV 광고애니메이션의 제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 TV 광고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서대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6 p.44.
김만수. “전단광고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컴퓨터 그래픽 적용사례 중심으로” 한남대 지역개발 대학원 석사논문, 2001 p.22.
이경림, “애니메이션 광고디자인 비교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 2001 p.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