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조사 결과 및 논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한민국 국민들의 여가 활동의 수요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2016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들의 평일과 휴일 여가시간은 각각 3.1시간, 5.0시간이며 월 평균 여가비용은 13만 6천 원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들의 문화향수 수요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2016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대한민국 국민의 문화 예술 관람률은 78.3%로서 2003년 62.4%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 문화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은 일상생활이나 노동생활에서 얻는 긴장과 피로를 해소시키고 삶의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사람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아실현과 자기발전을 기대하기도 한다.
2004년 7월, 주 5일 근무제의 시행과 함께 노동시간이 단축되면서 사람들은 개인의 삶을 중시하고 삶의 질적인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휴식과 자아실현 등의 목적을 가진 여가 문화 활동은 사람들에게 ‘삶의 질’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소비는 자신을 타인과 구분하고 사회적 차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개인은 소비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어떠한 옷을 입고, 어떠한 자동차를 타고, 얼마나 큰 아파트에 사는가 하는 것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계급적 영역을 구성하고, 이러한 영역들은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소비 중심 사회에서, 여가 활동 자체가 사회적 ‘구별짓기’의 한 척도가 될 수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여가 문화를 향유할 수가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었다면 지금은 어떠한 여가 문화를 향유하는가 얼마나 많은 여가 문화를 누리느냐가 중요해졌다,
얼마나 다른 사람과 다른 여가 문화를 향유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사회적, 계급적 영역을 구성하고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여가 문화 활동 또한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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