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과 완구 산업 개요
- 최초 등록일
- 2017.07.31
- 최종 저작일
-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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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캐릭터 산업
2. 완구 산업
3. 결론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은 '콘텐츠' 산업의 일부다.
캐릭터와 유관한 시장으로 영화, 애니메이션 등이 있다. ‘영화’ 시장은 5조 4천억원, ‘애니메이션’ 시장은 6천억원이다. 이에 반해 캐릭터 산업은 완구를 포함하여 11조원이다. 영화시장의 업체는 1,111개, 종사자수는 3만 명, 애니메이션 산업의 업체는 376개, 종사자수는 4천 7백명이다. 캐릭터 산업의 업체는 2069개, 종사자수는 3만명 수준이다.
캐릭터는 일종의 브랜드다. 브랜드가 잘 구축되어 있으면, 고객 획득비용이 저렴해진다. 고객이 회사에 제공하는 평생가치와 고객획득 비용을 비교하는 측면에서 볼 때 캐릭터를 갖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를 보인다.
이하, 캐릭터 산업의 특징을 살펴본다.
(1) 캐릭터 산업의 5년간 CAGR(연평균 성장률)이 8.7%이다. (2) 수출은 5.5억불, 수입은 1.7억불이다. 수입은 중국이 1위인데 OEM으로 해석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