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1927년 문학사(시)
- 최초 등록일
- 2017.08.28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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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19~1927년대의 흐름
2. 근대적 서정시 확립을 위한 모색
1) 자유시 형식의 모색과 좌절
2) 현실에 대한 환멸과 도피의 미학
3) 민족주의적 감상과 비애
4) 반자본주의적 열정
3. 민족현실에 대한 시적 인식의 대두
1) 김소월 시의 비극적 현실인식
2) 한용운 시의 상징적 현실인식
3) 두 시인의 공통점
4. 역사의 발견과 식민지 지식인의
사명감에 대한 자각
1) 관념적 민족주의
2) 식민지 지식인의 사명감에 대한 자각
3) 이상화의 시적 변모
5. ≪독립신문≫의 항일시
본문내용
1. 1919-1927년대의 흐름
• 3·1 운동은 실패하였지만, 이를 계기로 전국적으로 다양한 움직임이 나타남
• 문단의 중심인물들이 과거 유학자들에서 동경유학생 출신의 젊은 지식인들로 대체됨
• 《조선일보》, 《동아일보》와 《개벽》, 《창조》, 《백조》, 《폐허》 등 여러 일간지 및 잡지들이 활발히 활동
• 1919년 이전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던 한시, 가사,시조, 국문풍월, 창가, 신체시 등의 갈래가 서서히 재정리되면서 자유시 하나로 수렴되어 감
• 젊은 지식인들에 의해 다양한 서구 문학들과 서구 사조 등이 조선에 소개 됨
• 서구 문학에 영향을 받은 다양한 작품들이 등장
• 식민지 현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뚜렷한 이념적·사상적 지표를 가지지 못한 지식인들은 점차 과도한 감정 분출과 현실 도피적 경향을 보이는 시들을 쓰기 시작
• 지나친 현실 도피로 인해 이러한 경향을 탈피하려 하는 시인들이 등장함
• 민족중심적인 시와 사회주의적 경향을 띤 시 등 여러 시들이 등장
• 당시 일본에서는 사회주의가 대두되고 있었음
참고 자료
없음